Page 204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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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관점에서 접근

                     모든 연구가 사회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복잡하게 얽혀
                                                                                                    상징적
                    있는 사회문제는 엉킨 실타래처럼 군데군데의 매듭 위치를 파악하는 것부터                               기능론      상호 작용론     갈등론

                    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규명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가치를 갖는다. 그
                    러나 해결해야 할 문제가 명확해지면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이어져야 한다.

                                                              ●
                                                     ●
                     이론적 차원에서는 거시적인 관점인  기능론과  갈등론, 미시적인 관점인                            ▲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
                     상징적 상호 작용론에 근거한 대안들이 적용될 수 있지만 실제 사회문제 탐
                    구는 매우 구체적인 현상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실천적인 대안들을 탐색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료 분석 결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                           ● 기능론
                                                                                        사회의 구성 요소들은 상호 의존적 관계에 있
                    장 큰 요인이 친구들의 따돌림으로 밝혀졌다면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따돌림
                                                                                        으며, 사회 전체의 유지와 통합에 기여한다고
                    의 폐해를 알리는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전담 교사를 통해 상담과 방지 교육을                           보는 관점을 말한다.

                    실시하는 것이 기능론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한편, 따돌림의 가해 학생들이
                                                                                        ● 갈등론
                    가진 우월한 지위나 직책을 박탈하고 피해 학생들에게 그것을 나눔으로써 교                            사회의 구성 요소들은 서로 갈등 관계에 있으
                    실의 권력 구조를 재편하도록 하는 것은 갈등론적 해결 방안이다. 또는 따돌림                          며, 이러한 갈등이 사회 변동에 기여한다고 보
                                                                                        는 관점을 말한다.
                    당하는 학생이라는 의미 부여가 잘못된 것이므로, 혼자 시간 보내기를 원하는
                    개인의 취향을 인정하고 본인이 원할 때 자연스럽게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                           ● 상징적 상호 작용론
                                                                                        거시적 관점이 간과한 개인의 능동적인 사고
                    도록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는 대안은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해결 방안이다.                            과정과 행위의 선택 그리고 타자와의 의사소통

                     이처럼 확인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추정해 보면 기능론이나                             과정에 주목하는 관점을 말하는데, 특히 언어
                                                                                        나 문자와 같은 상징을 사용하여 서로 상호 작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이론적 범주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용하는 과정에 주목한다.
                    대안을 고민할 때 이론적 배경까지 고려할 필요는 없다. 누구나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최대한 다양한 관점의 대안들을 논의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소년법 폐지 찬반 대립                                                토론하기


                         다음 두 입장의 접점을 찾아보고, 청소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에 대하여 논의해 봅시다.

                                                                최근 ‘n번방 사건’ ‘13세 렌터카 사망 사고’ 등 최근 우리 사회를 경
                                                              악하게 만든 범죄 피의자들이 10대로 밝혀지면서 소년법 개정 또는
                                                              폐지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소년범에게 형벌은 최
                                                              후의 예방 정책이어야 하며 주된 초점은 교화에 맞춰야 한다는 반대
                                                              주장도 만만치 않다. 엄벌한다고 해서 범죄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주
                                                              장이다. 잔혹한 청소년 범죄가 발생할 때마다 반복되는 소년법 개정
                       ▲ 자유로운 토의·토론
                                                              에 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202  |   Ⅵ. 사회문제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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