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9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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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적 자료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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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에게 인위적인 처치가 가능한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사회문제 탐구는 자연 과학과 달리 엄격한 실험 조건을

                      확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사회과학에서의 실험은 처치 요인을 제외
                      한 다른 조건을 얼마나 철저하게 통제할 수 있느냐에 연구의 성패가 달려있                                     ▲ 통상적인 수업 모습
                      다. 예를 들어 통상적인 방식의 수업을 이수한 학생과 거꾸로 수업을 이수한

                      학생 간에 수업 이해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려고 한다면 실험법이 가
                      장 적합하다. 이 실험에서 실험 처치는 거꾸로 학습이고, 통상적인 수업을 들

                      은 반은 통제 집단, 거꾸로 수업을 한 반은 실험 집단이 된다. 그런데 실험 결
                      과가 타당성을 가지려면 같은 단원을 다룰 것, 같은 교사가 가르칠 것, 통제                           ▲ 거꾸로 수업 모습
                      집단과 실험 집단의 학업 수준이 같을 것 등 많은 조건들을 통제해야만 한다.
                                                                                           ● 실험법
                                                  ●
                        질문지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표본 추출이 가능한가를 먼저 확인해야 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설정하여 다른 조건
                      다.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에는 크게 확률 표집과 비확률 표집이 있는데, 연구                           들을 통제한 후, 하나의 변수가 실험 집단에 어
                                                                                           떤 영향을 끼치는지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설계와 모집단의 특성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표집이 완
                      료되면 질문지를 통한 응답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데 질문지법의 경우 비교적                            ● 표본 추출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제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응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에는 설문
                                                                                           한되어 있을 경우 소집단, 즉 표본 조사를 시행
                      지를 직접 배부하고 수거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온라인을 활                            한다. 표본은 모집단의 속성을 잘 반영하고 시
                                                                                           간과 비용에 알맞도록 설정해야 하는데, 그중
                      용한 조사도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다. 온라인 조사는 조사원이 직접 배부하고
                                                                                           확률 표집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고려하여
                      수거하는 방법에 비해 응답률이 낮다는 한계가 있지만, 온라인 공간에서 응답                            표집을 정하는 방법이고, 비확률 표집은 연구
                                                                                           자가 임의로 표본으로 추출할 대상자를 선택하
                      자가 부담 없이 설문 참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또한 응답을
                                                                                           기 때문에 모집단을 대표하는 확률을 알 수 없
                      코딩 자료로 변환하기도 쉬운 장점이 있어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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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시: 질문자

                           1. 귀하의 인근 지역에는 도서관이 어느 정도 있습니까?              3.  귀하는 우리 지역 도서관의 낙후된 시설을 교체하고 도서관 수를 늘
                            ① 많이 있다   ② 적당히 있다   ③ 거의 없다   ④ 전혀 없다        려야 한다는 의견에 어느 정도 동의하십니까?
                                                                          ① 매우 동의한다          ② 동의하는 편이다
                           2.  귀하는 우리 지역 주민 복지 개선에 도움이 되는 도서관을 건립하
                                                                          ③ 동의하지 않는다       ④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는 것에 찬성하십니까?
                            ① 찬성한다                           ② 반대한다


                            시설물 교체하는
                           건 찬성이지만, 우리                       인근 지역은       Q1   예시한 질문지의 문항에 답할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지역 도서관은 이미                        어디까지를 의미        살펴보고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충분한데...                          하는 거지?
                                                                          Q2   자신이 위 설문지를 다시 작성한다면, 어떤 내용을
                                                                             어떻게 바꿀지 말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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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탐구심의본.indb   197                                                                                        2021-07-02   오전 9: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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