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1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201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STEP 4 - 자료 수집·분석(해석)하기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사회문제의 탐구 과정은 ‘사회문제 인식–사회문제 선정–탐구 계획 수립–자료 수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집·분석(해석)–해결 방안 모색–해결 방안 선정–보고서 작성 및 발표’의 단계를                       정보 활용 능력
                                  거칩니다. 그 네 번째 활동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석)하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활동 1        우리 모둠이 선택한 연구 방법에 따라 자료 수집 계획서를 작성해 보세요.
                                                                    자료 수집 계획서
                                    1. 자료 수집 대상

                                    2. 자료 수집 일시

                                    3. 자료 수집 장소
                                    4. 필요한 준비물

                                   •
                                   •

                                   •
                                   •
                                   •






                      활동 2        수집한 자료를 분석 또는 해석해 보세요.
                                      자료 유형                                 분석 / 해석 결과
                                                   ※ 변인 간의 관계나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를 표나 그래프로 나타낸다.




                                       양적 자료






                                                   ※ 자료를 통해 발견한 새로운 사실이나 깨달은 점을 해석하여 문장으로 기술한다.




                                       질적 자료












                                                                                        2. 탐구를 수행하는 절차와 방법은 무엇인가?  |  199







          사회탐구심의본.indb   199                                                                                        2021-07-02   오전 9:08:38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