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1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201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STEP 4 - 자료 수집·분석(해석)하기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사회문제의 탐구 과정은 ‘사회문제 인식–사회문제 선정–탐구 계획 수립–자료 수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집·분석(해석)–해결 방안 모색–해결 방안 선정–보고서 작성 및 발표’의 단계를 정보 활용 능력
거칩니다. 그 네 번째 활동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석)하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활동 1 우리 모둠이 선택한 연구 방법에 따라 자료 수집 계획서를 작성해 보세요.
자료 수집 계획서
1. 자료 수집 대상
2. 자료 수집 일시
3. 자료 수집 장소
4. 필요한 준비물
•
•
•
•
•
활동 2 수집한 자료를 분석 또는 해석해 보세요.
자료 유형 분석 / 해석 결과
※ 변인 간의 관계나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를 표나 그래프로 나타낸다.
양적 자료
※ 자료를 통해 발견한 새로운 사실이나 깨달은 점을 해석하여 문장으로 기술한다.
질적 자료
2. 탐구를 수행하는 절차와 방법은 무엇인가? | 199
사회탐구심의본.indb 199 2021-07-02 오전 9:0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