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6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196

질적 연구 탐구 계획

                     질적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탐구 계획을 수립한다. 먼저, 연구 문                         ◆ 질적 연구의 탐구 절차
                    제를 선정한다. 질적 연구의 연구 문제는 연구자의 궁금증을 질문 형태로 나                                     연구 문제 선정

                    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와 달리 사회 현상을 있는 그                                   연구 계획 수립
                    대로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을 중시하기 때문에 변수를 설정하거나 조작적으                                         자료 수집
                    로 정의하는 단계가 없다. 그래서 질적 연구에서는 대체로 가설이 없고, 가설
                                                                                                    자료 해석
                    을 설정한다 하더라도 연구 진행 과정에서 변경하는 것이 허용된다.
                                                                                                   결론 및 제언
                     연구 문제를 선정하면 연구의 대상과 방법을 결정한다. 양적 연구에서 주로

                    활용하는 질문지법이나 실험법은 다수를 대상으로 일정한 기간 안에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질적 연구에서는 다수를 대상으로 계량화된 자료
                    를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연구 문제에 부합하는 소수의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질적 연구에서 수집하는 자료는  폐쇄형 질문으로 얻을 수 있는 단순한 형                           ●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폐쇄형 질문은 미리 준비된 선택지들 또는 항
                    태의 자료가 아니다. 연구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
                                                                                        목들 가운데서 답을 선택하도록 하거나 제한된
                    는 구술 자료나 일상적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사람들 간의 자연스러                            수만큼의 단어로 답하도록 구성된 질문을 말한
                                                                                        다. 반면 개방형 질문은 답을 제한하지 않고 응
                    운 상호작용 같은 것들이 질적 연구에서 수집하는 자료들이다. 그래서 연구자
                                                                                        답자가 자신의 견해나 태도를 자유롭게 표현할
                    의 존재가 연구 대상자나 공간에 불편한 존재로 받아들여진다면 오염된 질적                            수 있도록 구성된 질문을 말한다.
                    자료가 수집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입학생들이 학교생활
                    에 적응하는 과정을 질적 연구로 접근할 때, 학생들이 교실에서 관찰하는 연

                    구자 때문에 행동을 조심한다거나, 인터뷰에서도 착한 아이로 비치기 위한 응
                    답만 하게 된다면 제대로 된 질적 연구가 될 수 없는 것이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                                        비교하기

                         같은 주제를 연구하더라도 어떤 연구 방법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연구 절차와 내용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다음에 제시된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을 비교해 봅시다.

                                          양적 연구의 ‘가설’                                   질적 연구의 ‘문제’
                       • 부모의 게임에 대한 태도가 아동의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는 무엇인가?
                       • 아동의 친구 관계가 좋을수록 게임 중독에 대한 통제력이 높을 것이다.            • 청소년이 게임에 몰입하기까지의 과정은 어떠한가?

                        양적 연구에서는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독립 변인으로, 게임 중독 정도를 종속 변인으로 하여 둘 간
                       의 상관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였다.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 사이의 관계를 양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질문
                       지법을 활용하였다. 반면에 질적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게임 중독에 걸리는 이유와 그 과정을 심층적으로 밝히기 위하여
                       원인과 과정에 대한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12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일상에서의 관찰과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자료: 박승민,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의 단기 종단 자료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2008.
                                                        –성윤숙,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몰입 과정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03.




               194  |   Ⅵ. 사회문제 사례 연구






          6단원_new_1차.indd   194                                                                                     2021-07-27   오전 10:37:53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