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3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193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STEP 2 - 사회문제 선정하기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사회문제의 탐구 과정은 ‘사회문제 인식–사회문제 선정–탐구 계획 수립–자료 수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집·분석(해석)–해결 방안 모색–해결 방안 선정–보고서 작성 및 발표’의 단계를 정보 활용 능력
거칩니다. 그 두 번째 활동으로 사회문제를 선정해 봅시다.
활동 1 187쪽(탐구 교실 STEP 1)에서 모둠원과 함께 이야기한 사회문제가 우리가 실제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인지 다음과
같은 선정 기준에 따라 검토해 보세요.
사회문제
사회문제 선정 기준
시간 사회문제 탐구 수업을 하는 기간 동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 ×
비용 학생 수준에서 벗어나는 과도한 비용이 드는가? ◦ ×
가능성 학생 신분에서 실제로 해결 가능한 문제인가? ◦ ×
흥미 많은 사람들과 관련되고 자신에게도 흥미 있는 문제인가? ◦ ×
활동 2 활동 1에서 검토한 사회문제를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모둠원과 그 순위를 정해 보세요.
<활동 순서>
1 모둠 내에서 발언권을 얻은 사람이 활동 1에서 선정한 사회문제를 발표하기
발표한 사회문제가 활동 1에 제시된 기준에 해당하는지 검토하고 기준에 해당하면 통과, 해당하지 않을 경우 검토
2
표시를 하고 왜 그렇게 표시했는지 토론하기
3 토론 후 해당 사회문제에 대해 다시 검토하여 통과인지 보류인지 결정하기
4 토론 결과 모두 통과 판정을 받은 사회문제 중 선호 투표를 통해 사회문제 선정하기
5 선호 투표 결과에 따라 사회문제의 순위를 1위부터 3위까지 정하기
선호 투표 방식
- 개인적으로 1위, 2위, 3위라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적도록 한다.
- 1위 표는 3점, 2위 표 2점, 3위 표는 1점으로 하며 각각의 사회문제가 받은 점수를 계산한다.
ex) △△사회문제 : 1위표 3개, 2위표 1개, 3위표 1개 → 3×3 + 2×1 + 1×1 = 12
순위 사회문제
1
2
3
활동 3 모둠원과 1~3위까지의 사회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최종적인 사회문제를 선정해 보세요.
1. 사회문제는 어떻게 선정하는가? | 191
사회탐구심의본.indb 191 2021-07-02 오전 9: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