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9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189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STEP 1 - 사회문제 인식하기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사회문제의 탐구 과정은 ‘사회문제 인식–사회문제 선정–탐구 계획 수립–자료 수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집·분석(해석)–해결 방안 모색–해결 방안 선정–보고서 작성 및 발표’의 단계를 정보 활용 능력
거칩니다. 그 첫 번째 활동으로 사회문제를 인식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활동 1 내가 생활하는 가정, 학교, 지역 사회와 같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사회문제를 찾아보고, 이것
을 사회문제로 생각한 이유를 써 보세요.
범위 문제 사회문제로 생각한 이유
가정
학교
지역
사회
활동 2 모둠 친구들과 순서대로 활동 1에서 자신이 생각한 사회문제를 이야기해 보세요.
<활동 순서>
1 모둠 내에서 발언권을 얻은 사람이 자신이 생각한 사회문제 발표하기
발표 내용이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면 공감, 아닐 경우 비공감 표시를 하고 사회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이
2
야기하기
3 모두가 사회문제라고 생각할 경우 언제부터 사회문제라고 느꼈는지 이야기하기
4 1~3의 과정을 반복하여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기
활동 3 위에서 말한 사회문제 중에서 모둠원 모두가 사회문제라고 인식한 문제와 의견이 갈렸지만 토의를 통해 사회문제
로 인식하게 된 문제를 써 보세요.
모두가 사회문제라고 인식한 문제 토의를 통해 사회문제로 인식한 문제
활동 4 위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어떤 결과가 발생할지 생각해 보세요.
1. 사회문제는 어떻게 선정하는가? | 187
사회탐구심의본.indb 187 2021-07-02 오전 9: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