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0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200

질적 자료 수집

                                             ●
                     면접법은 면접 대상자와의  라포르(rapport) 형성이 중요하다. 질적 자료                        ● 라포르
                                                                                        면접자와 피면접자 간의 상호 신뢰 관계를 말
                    는 구조화된 응답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연구 대상자 내면의 생각이나 느낌을
                                                                                        한다. 서로가 마음을 터놓고 진정한 소통을 위
                    끌어냄으로써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대상자가 연구자에게 그런 이야기를 할                           해 라포르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수 있을 때까지 신뢰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연구자가 많은 사
                                                                                        ● 참여 관찰법
                    람들과 깊은 신뢰를 형성하기란 어렵기 때문에 면접법을 적용할 수 있는 대상                           연구 대상의 특성과 행동 양식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며 연구하는 방법이다.
                    은 소수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 만약 면접 대상자의 수가 많고, 응답이 획일
                    적이어서 몇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면 비록 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라                           ● 호손 효과

                    할지라도 양적 자료의 성격에 가깝다.                                                미국의 호손 웍스(Hawthorne Works) 공장 근
                                                                                        로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생산성 실험에서 발
                     ●
                      참여 관찰법은 문화 인류학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질적 자료 수집 방법이                            견된 현상으로,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인식할 때
                    다. 연구자가 이질적인 공간, 또는 익숙한 공간이지만 이질적인 관점으로 연                           본래 의도와 다르게 행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구 대상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참여 관찰에서 가장 중요한 것
                    은 연구자가 그 공간의 자연스러움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성취를 발견

                    하기 위해 참여 관찰을 시작했는데, 학생들이 연구자의 눈을 의식해서 평소
                    보다 더 과하게 활동에 몰입한다든지, 역으로 불편함을 느껴 소극적으로 수
                                                                          ●
                    업에 임하게 된다면 믿을 만한 질적 자료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호손 효과:
                    Hawthorne effect). 그래서 참여 관찰법은 연구자가 자연스럽게 연구 대상
                    공간에 자리 잡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  참여 관찰법으로 침팬지의 행동 양식을 연구
                                                                                          하는 동물학자


                        교실 밖 세상 읽기
                                            다양한 연구 방법의 자료 수집 시 고려할 사항                                   이해하기


                                            - 어떤 문헌을 참고할 것인가?
                           문헌 자료 수집
                                            - 문헌을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
                                            - 실험 대상 선정 후 어떤 집단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설정할 것인가?
                              실험법           - 실험 대상자에게 어떤 실험 처치를 할 것인가?
                                            - 실험 자극 외에 외부 요인들을 어떻게 동일하게 유지할 것인가?

                                            - 질문지에 포함해야 할 문항은 무엇인가?
                             질문지법           - 질문지를 어떻게 배부할 것인가?
                                            - 질문지를 어떻게 수거할 것인가?

                                            - 면접 대상자와 어떻게 라포르를 형성할 것인가?
                              면접법           - 면접 대상자에게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 면접 대상자가 편하게 응답할 수 있는 환경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자의 행동이 무엇인가?
                            참여 관찰법          - 어떻게 하면 관찰 대상자가 우리를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행동할 것인가?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인가?





               198  |   Ⅵ. 사회문제 사례 연구






          사회탐구심의본.indb   198                                                                                        2021-07-02   오전 9:08:37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