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3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93
1 학교 폭력의 의미와 현황 학교 폭력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유형
학습 목표
에 따른 현황과 심각성을 인식할 수 있다.
그림으로 보는 세상
학교 폭력은 오래전부터 존재하였으나 사회적
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고 국가 차원의 개선 노
력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중반
부터이다. 2004년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고, 정부는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 계획’을 시행하여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다.
◀ 학교 폭력
–자료: 『서울신문』, 2020. 11. 10.
학교 폭력의 의미와 특징
●
학교 폭력은 폭력이 이루어지는 장소, 주체 및 대상, 폭력 유형의 측면에 ● 학교 폭력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정
서 정의 내릴 수 있다.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고
의한 학교 폭력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
있는 학교 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신체적, 정신적, 재 을 의미하므로 가해자가 학생이 아닌 경우에도
피해자가 학생이라면 피해자 보호 조치를 할
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수 있다.
학교 폭력의 특징은 첫째, 매우 일상적이고 익숙한 장소에서 또래 집단
7.5 (단위: %)
에 의해 발생한다는 점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2020 학교 폭력 실태 조사」
학교 안
에 따르면 학교 폭력이 발생한 장소 중 64.2%가 학교 안이었으며, 가해자의 학교 밖
28.3 기타
83.6%가 같은 학교 학생이었다. 따라서 폭력의 형태가 일시적이지 않고 반복
64.2
적으로 발생하면서 피해 학생은 신체적 피해뿐만 아니라 심각한 심리적 부적 ◀ 학교 폭력
주요 발생 장소
응까지 겪게 된다.
둘째, 학교 폭력의 가해자, 피해자, 목격자의 관계가 복합적인 성격을 보인 ▼ 학교 폭력 가해자 유형
60
다는 점이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에서 주로 강자인 가해자가 약자인 피해 50.9 (단위: %)
50
자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지만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이 40
서로 중첩되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역전되기도 한다. 또한 목격자의 경우 30 26.1
방관, 방조, 피해자 방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폭력을 강화하거나 중단 20
10.3
10
시키기도 하고, 잠재적인 가해자 혹은 피해자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집단 내 6.6 4.1 2.0
0
동학교
동학교
구성원들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학교 폭력 문제의 해 같은 반 동학교 타 학년 타 학교 모름 기타
학생
동학년
결에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자료: 교육부, 「2020 학교 폭력 실태 조사」
2. 학교 폭력의 실태는 어떠한가? | 91
사회탐구심의본.indb 91 2021-07-02 오전 9:0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