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5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95

학교 폭력의 유형과 심각성

                                                       학교 폭력은 신체적·정서적 폭
                                                                                                학교 폭력 피해 경험
                                                      력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생한
                                                                                        (단위: %)            3.6
                                                      다. 교육부는 학교 폭력 유형을                              2.8
                                                      행위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초등학교   2.1              1.8
                                                      분류하였는데, 신체 폭력, 언어폭                             0.7   0.8
                                                                                         중학교    0.5              0.5
                                                      력, 금품 갈취, 강요, 스토킹, 집               고등학교   0.3  0.4         0.2

                      ▲ ‘학교 폭력’을 키워드로 한 워드 클라우드, 2020.  단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 폭력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이 여기에 해당한다.                                                     ▲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
                        정부의 학교 폭력 실태 조사에 따르면 피해 응답률은 최근 증가 추세
                      에서 2020년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학교 폭력 피해 유형

                      또한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은 초등학생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학                                    성 폭력              (단위: %)
                                                                                          금품 갈취·강요    3.7
                      교 폭력을 경험하는 연령이 낮아지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9.8
                                                                                          신체 폭행 7.9         언어폭력
                        피해 유형별 응답률은 언어폭력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집단 따돌림                                                 33.6
                                                                                           스토킹 6.7    (단위: %)
                      과 사이버 폭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 비해 사이버 폭력, 집단
                                                                                         사이버 폭력 12.3  집단 따돌림
                      따돌림의 비중이 높아진 점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                                              26.0

                      해 보인다. 특히 언어폭력은 학생들이 직접 대면하는 상황뿐만 아니라
                                                                                      ▲ 피해 유형별 응답률
                      SNS와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학교 폭력
                                                                                              –자료: 교육부, 「2020 학교 폭력 실태 조사」
                      을 예방하려면 학생들이 직접 대면하는 공간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

                      서의 상호 작용과 괴롭힘 현상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시사한다.
                      사이버 폭력은 대면적 폭력과 달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
                      에서나 일어날 수 있고, 대면적 폭력과 복합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

                      아 더 위험하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사이버 폭력의 여러 유형                                              성찰하기

                           다음과 같은 사이버 폭력 행위로 피해 학생은 얼마나 심각한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 생각해 봅시다.

                                유형                                          행위 내용
                                               카따       왕따 행위를 모바일 공간으로 옮겨 와서 자행함.
                                               떼카       채팅방에서 피해 학생에게 단체로 욕을 퍼부음.
                                              카톡 방폭     채팅방에 초대한 뒤 피해 학생만 남기고 한꺼번에 나가버림.
                             카카오톡 왕따
                                              카톡 감옥     피해 학생을 채팅방으로 초대하여 괴롭힘.
                                                        •채팅방에서 피해 학생의 말만 무시하며 유령 취급함.
                                               기타
                                                        •채팅방에 초대한 뒤 피해 학생에게 일제히 의미 없는 메시지를 던져 휴대폰을 마비시킴.
                             와이파이 셔틀       피해 학생의 스마트폰을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사용하며 무선 데이터 갈취하고 금전적 피해를 줌.
                            게임 아이템 셔틀      게임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아이템을 피해 학생에게서 상납을 받음.
                                                                      –자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 사이버불링 실태 및 대응 방안 연구」, 2014.



                                                                                                 2. 학교 폭력의 실태는 어떠한가?  |  93







          사회탐구심의본.indb   93                                                                                         2021-07-02   오전 9:07:41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