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6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96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학교 폭력의 유형과 사례 탐구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교육부에서는 학교 폭력을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학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교 폭력의 유형별 사례를 탐구해 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활동 1        다음과 같은 학교 폭력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아 보세요.

                                 <언어폭력>      •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
                                              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
                                             •  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언행과 문자 메시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
                                                   <신체 폭력>  •신체를 손, 발로 때리는 등 고통을 가하는 행위
                                                              •  강제(폭행, 협박)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
                                                   <따돌림>      •집단적으로 상대방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피하는 행위
                                                              • 싫어하는 말로 바보 취급 등 놀리기, 빈정거림, 면박주기, 겁
                                                                주는 행동, 골탕 먹이기, 비웃기
                                                   <금품 갈취>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  돈을 걷어오라고 하는 행위 등
                                                   <강요>       •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강요 등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성폭력>      •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등
               ▲ 사이버 폭력          <사이버 폭력> • 특정인에 대해 모욕적 언사나 욕설 등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 카페 등에 올리는 행위
                                             •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문자, 음향, 영상 등을 휴대폰 등 정보 통신망을 통
                                              해 반복적으로 보내는 행위                  –자료: 교육부, 『학교 폭력 사안 처리 가이드북』, 2020.




                    활동 2        다음의 사례를 학교 폭력으로 볼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가) 중학생인 갑은 요즘 같은 반 학생인 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걸핏하면 복도에서 어깨를
                                     치고 지나가거나 장난이라며 머리를 잡아당기고 갑자기 뒤에서 등을 세게 때린다. 갑은 을에게
                                     아프기도 하고 기분도 좋지 않으니 그만두라고 여러 번 말했으나 번번이 을은 장난인데 왜 그렇

                                     게 예민하게 반응하느냐며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나) 고등학생 병은 같은 학원을 다니는 정의 불행한 가정사를 우연히 알게 되었다. 평상시 공부도 열
                                     심히 하고 선생님들에게 칭찬을 받는 정이 미웠던 차에 자신의 SNS에 정의 불행한 가정사를 구
                                     체적으로 올리게 되었고 주변 친구들은 병이 올린 SNS 글을 자신들의 SNS에 공유하기 시작하면
                                     서 정의 불행한 가정사가 온라인에 퍼지게 되었다.









               94  |   Ⅲ. 학교 폭력






          사회탐구심의본.indb   94                                                                                         2021-07-02   오전 9:07:41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