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6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96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학교 폭력의 유형과 사례 탐구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교육부에서는 학교 폭력을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학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교 폭력의 유형별 사례를 탐구해 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활동 1 다음과 같은 학교 폭력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아 보세요.
<언어폭력> •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
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
• 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언행과 문자 메시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
<신체 폭력> •신체를 손, 발로 때리는 등 고통을 가하는 행위
• 강제(폭행, 협박)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
<따돌림> •집단적으로 상대방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피하는 행위
• 싫어하는 말로 바보 취급 등 놀리기, 빈정거림, 면박주기, 겁
주는 행동, 골탕 먹이기, 비웃기
<금품 갈취>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 돈을 걷어오라고 하는 행위 등
<강요> •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강요 등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성폭력> •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등
▲ 사이버 폭력 <사이버 폭력> • 특정인에 대해 모욕적 언사나 욕설 등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 카페 등에 올리는 행위
•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문자, 음향, 영상 등을 휴대폰 등 정보 통신망을 통
해 반복적으로 보내는 행위 –자료: 교육부, 『학교 폭력 사안 처리 가이드북』, 2020.
활동 2 다음의 사례를 학교 폭력으로 볼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가) 중학생인 갑은 요즘 같은 반 학생인 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걸핏하면 복도에서 어깨를
치고 지나가거나 장난이라며 머리를 잡아당기고 갑자기 뒤에서 등을 세게 때린다. 갑은 을에게
아프기도 하고 기분도 좋지 않으니 그만두라고 여러 번 말했으나 번번이 을은 장난인데 왜 그렇
게 예민하게 반응하느냐며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나) 고등학생 병은 같은 학원을 다니는 정의 불행한 가정사를 우연히 알게 되었다. 평상시 공부도 열
심히 하고 선생님들에게 칭찬을 받는 정이 미웠던 차에 자신의 SNS에 정의 불행한 가정사를 구
체적으로 올리게 되었고 주변 친구들은 병이 올린 SNS 글을 자신들의 SNS에 공유하기 시작하면
서 정의 불행한 가정사가 온라인에 퍼지게 되었다.
94 | Ⅲ. 학교 폭력
사회탐구심의본.indb 94 2021-07-02 오전 9:0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