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1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101

1      학교 폭력의 원인                                                    학교 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학습 목표

                                                                                           할 수 있다.





                                                                                         그림으로 보는 세상

                                                                                         그림은 기하학적인 원리와 수학적 개념을 활용
                                                                                         한 판화로 두 인물의 모습을 해체하여 마치 뫼
                                                                                         비우스의 띠처럼 연결하고 있다. 두 인물은 사
                                                                                         실 작가와 그의 부인으로 각각의 신체를 가진
                                                                                         분리된 주체일지라도 서로 결속되어 있음을 보
                                                                                         여주고 있다.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의 관계 역
                                                                                         시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공존하는 것이고 결
                                                                                         속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학교 폭력 문제
                                                                                         도 해결되지 않을까?








                                                                                         ◀  에셔의 판화, <연대의 끈>, 1956.




                      학교 폭력의 다양한 원인

                        학교 폭력의 원인은 단순하지 않으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
                      생한다. 따라서 학교 폭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폭력의 발생 요인을 여러 측

                      면에서 파악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학교 폭력의 발생 원인을 개인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학교 폭력 가해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은 정서
                      적 공감 능력이 부족하여 타인에 대한 존중감이 낮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또
                      가해 학생들은 또래 집단에서 우월한 지위를 확보하고 지배하기 위해 공격성
                                                                                                      또래 집단
                      을 드러내며, 자신의 가해 행동에 대해서도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관계
                      정당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개인의             가정 환경과
                        가정적 측면에서 보면 가정 환경 및 양육 태도와 관련이 있다. 가정은 가장                           심리적 특성   학교 폭력의    양육 태도
                                                                                                      발생 요인
                      기초적인 사회화 기관으로서 한 개인의 기본적인 성격이나 행동 양식을 결정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특히 부모의 양육 태도와 부모 자녀 간의                                  학교생활      지역 사회의
                                                                                                 스트레스       유해 환경
                      관계 형성이 중요한데, 부모와 자녀 간에 대화가 부족하고 부모가 강압적이고
                      일관성 없는 양육 태도를 취할 경우 자녀의 공격성을 키우고 사회적 능력의
                                                                                           학교 폭력의 원인은 개인, 가정, 또래 집단, 학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또한 가정에서 부부 간의 갈등이 폭력적으로 자주 표                           교, 지역 사회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기 때문에 학교 폭력 문제의
                      출되거나 가정 폭력을 경험한 학생이 또래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문제
                                                                                           해결 방안 역시 다양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역시 폭력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고려해야 한다.


                                                                                          3. 학교 폭력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99







          사회탐구심의본.indb   99                                                                                         2021-07-02   오전 9:07:42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