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3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103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학교 폭력의 권력 구조와 참여 유형 탐구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다음은 ‘학교 내 권력 관계의 형성과 학교 폭력의 참여 유형에 관한 연구’ 자료와 이를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도식화한 그림입니다. 이를 참고하여 학교 폭력의 문제점을 탐구해 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자료 1 학교 내 권력 구조와 학교 폭력 참여 유형
※ 화살표는 권력 장악 가능성을 표현한 것임.
지배자: 권력 장악 가능성과 권력 장악 욕구 모
두 강함. 학교 폭력을 부추기고 학교 폭력이 발생
했을 때 가해자 또는 조력자 역할을 함.
실력자: 권력 장악 가능성은 높지만 권력
장악 욕구가 낮음. 방관자 또는 방어자
추종자: 권력 장악 가능성
은 낮지만 권력 장악 욕구
가 높음. 방관자 또는 피해자
은둔자: 권력 장악
가능성과 장악 욕구
모두 낮음. 피해자
–자료: 『한겨레신문』, 2012. 1. 10.
자료 2 학교 내 권력 관계 형성과 학교 폭력 참여 유형 연구
이 연구의 연구자들은 학교 내 학생들 사이에 권력 관계에 바탕을 둔, 보이는 또는 보이지 않는
권력 관계 유형이 존재하고, 이 유형들 간 역동이 학교 폭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권
력 관계 유형에 따라 학교 폭력 참여 역할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권력 요소를 ‘권력 장악 가능성’과 ‘권력 장악 욕구’라는 두 차원으로 보고 각 차원의 높고 낮음에
따라 학교 폭력에서의 권력 유형을 지배자, 실력자, 추종자, 은둔자 네 가지로 분류했다. 그리고
학교 폭력 참여 유형을 가해자, 조력자, 방관자, 방어자, 피해자로 보고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자료: 엄명용·송민경,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 관계 유형과 학교 폭력 참여 유형」, 2011.
활동 1 위와 같은 권력 구조와 학교 폭력 참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활동 2 우리 학급에서 학교 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한다면 어떤 방안이 효과적일지 토의해 보세요.
3. 학교 폭력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101
사회탐구심의본.indb 101 2021-07-02 오전 9:0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