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4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104
2 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 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을 토의 등을 통해
학습 목표
도출할 수 있다.
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
앞서 살펴보았던 학교 폭력의 특징과 원인을 고려하여 학교 폭력의 해결 방 학생들이 생각하는 향후 학교 폭력 발생시 대
처 방법은?
안을 도출할 수 있다.
➊ 학교 선생님이나 신고함에 알리겠다. (32.6%)
첫째, 학교 폭력은 개인, 가정, 학교, 지역 사회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원인 ➋ 117신고센터, 경찰관에 알리겠다. (22.2%)
➌ 가족이나 보호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겠다.
이 다층적이고 복합적으로 발생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학교 폭력 문제를
(12.8%)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원인을 동시에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 ➍ 피해를 받은 친구를 위로하고 도와주겠다.
(18.0%)
방법이 필요하다. 가령, 정부가 학교 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한다면 ➎ 때리거나 괴롭히는 친구를 말리겠다. (9.4%)
그 대상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 지역 사회 모두를 고려한 프로그램이 ➏ 친구나 선배(후배)에게 도움을 요청하겠다.(5.0%)
–자료: 교육부, 「2020 학교 폭력 실태 조사」
어야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최근의 학교 폭력 실태 조사의 결과를 보면 폭력 피해 경험 연령이 점
점 낮아지고 있고, 언어폭력이나 사이버 폭력과 같은 정서적 폭력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이 조기에 실시되어야 하며 학생들
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고안되어야
한다.
셋째, 학교 폭력은 이미 사건이 발생하고 나면 피해 학생들이 겪어야 할 상
처와 고통이 너무 크며 가해 학생들 역시 돌이킬 수 없는 과오가 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학교 폭력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미 발
생한 경우에는 조기에 발견하여 가정, 학교 및 지역 사회가 신속하게 적절한 ▲ 학교 폭력 신고 117센터
대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실 밖 세상 읽기
학교 폭력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책들 이해하기
학교 폭력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각 지방 자치 단체 및 학교는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서 명시하고 있는 바에 따라 법률적·제도적 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상담 교사 배치> <학교 전담 경찰관 운영>
학교는 상담 활동이 편리한 장소에 상담실을 갖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을 담당하는 경찰관
추고 전문 상담 교사를 두어 언제든지 학생들이 으로 학교 폭력 예방, 피해 학생 보호 및 가해 학
필요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생 선도 등의 일을 한다.
<어울림 프로그램 제공> <청소년경찰학교 운영>
학교 구성원의 공감 능력 향상과 의사소통의 기 학생 스스로 또래 관계를 중재하는 또래 상담과
회를 부여함으로써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교육 역할극 등 학생 참여와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 안전한 학교, 행복한 학교
프로그램이다. 운영한다.
–자료: 교육부,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2020학년도 시행 계획」, 2020.
102 | Ⅲ. 학교 폭력
사회탐구심의본.indb 102 2021-07-02 오전 9:0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