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7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97

2      학교 폭력 문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절차를 적용하여 학교 폭력
                                                                                             학습 목표

                                                                                           문제에 대한 탐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학교 폭력 문제 탐구 계획 세우기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 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또 이러한 학교 폭력 문제의 탐구를 위해서는 사회문제 탐구 방법
                      의 절차에 따라 계획을 수립하고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우선 사회문제 및 연구 주제 선정 단계에서 학교 폭력과 관련된 다양한 주

                      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학교 폭력의 현황과 실태 파악에 중점을 둘 수도 있
                      고, 학교 폭력의 원인과 관련하여 가해 학생이나 피해 학생 측면 혹은 환경적

                      측면 등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거나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또
                      한 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의 모색뿐만 아니라 기존의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
                      램의 효과에 대한 검증이 주제가 될 수도 있다.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으면 양적 연구 방법으로 탐구할 것인지, 질적 연구
                                                                                           ▲ 학교 폭력 예방 포스터(학생 작품)
                      방법으로 탐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경험적 자료에 바탕을 둔 통계 분

                      석을 통해 법칙을 발견하고 일반화하여 학교 폭력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자 한다면, 양적 연구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한편, 학교 폭력과 관련하여 행
                      위자의 동기나 목적 등을 파악하려 하거나 심층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 주된

                      연구 목적이라면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탐구해야 한다. 탐구 방법이 결
                      정되면 각각의 방법의 탐구 절차를 적용하여 탐구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교실 밖 세상 읽기
                                               학교 폭력 문제 탐구 주제 사례                                          이해하기

                           다음 선행 연구 사례를 참고하여 내가 탐구하고 싶은 학교 폭력 문제의 탐구 주제를 정해 봅시다.


                          예시   •학교 폭력 피해 경험이 학교 폭력 가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주제
                               •학교의 친인권적 교실 문화가 집단 따돌림 주변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 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학교 내 선후배 간 형성되는 위계적 집단 문화와 학교 폭력 행동
                               •가정 폭력 경험이 청소년의 학교 폭력 가해 및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
                               •학급 공동체 의식이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 폭력 방관자 역할에 미치는 요인 연구
                               •SNS 중독성 경향이 사이버 폭력의 가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생의 학교 폭력 피해 경험이 사이버 폭력의 가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2. 학교 폭력의 실태는 어떠한가?  |  95







          사회탐구심의본.indb   95                                                                                         2021-07-02   오전 9:07:4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