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8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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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게임 행동 유형 분석하기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자가 진단 척도를 이용하여 자신이 게임에 빠져 있는 정도를 측정해 보고, 우리 학급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학생들의 게임 행동 유형을 설문 조사하여 그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표현해 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활동 1 다음에 제시된 ‘자가 진단 척도’를 사용하여 게임에 빠져 있는 정도를 스스로 측정해 보세요.
전혀 때때로 매우
번호 문항 그렇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그렇다
1 게임을 하는 것이 친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더 좋다. 1 2 3 4
2 게임 공간에서의 생활이 실제 생활보다 더 좋다. 1 2 3 4
3 게임 속의 내가 실제의 나보다 더 좋다. 1 2 3 4
4 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실제 친구들보다 나를 더 알아준다. 1 2 3 4
5 게임에서 사람을 사귀는 것이 더 편하고 자신 있다. 1 2 3 4
6 밤늦게까지 게임을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1 2 3 4
7 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1 2 3 4
8 갈수록 게임을 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1 2 3 4
9 점점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만족하게 된다. 1 2 3 4
10 게임을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에도 게임을 그만두기가 어렵다. 1 2 3 4
11 게임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1 2 3 4
12 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1 2 3 4
13 게임 생각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1 2 3 4
14 게임을 못한다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다. 1 2 3 4
15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 생각을 하게 된다. 1 2 3 4
16 게임 때문에 생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게임을 해야 한다. 1 2 3 4
17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하다. 1 2 3 4
18 다른 일 때문에 게임을 못하게 될까봐 걱정된다. 1 2 3 4
19 누가 게임을 못하게 하면 신경질이 난다. 1 2 3 4
20 게임을 못하게 되면 화가 난다. 1 2 3 4
진단 점수 35점 이하 36점 이상 45점 이하 46점 이상
분류 유형 일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고위험 사용자군
비고 지속적 자기 점검 요망 게임 행동 시 주의 및 예방 프로그램 요망 전문적 치료 지원 및 상담 요망
※ 분류 유형에서 게임 선용군은 일반 사용자군에 포함함. –자료: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 스마트쉼센터, http://www.iapc.or.kr
활동 2 위의 ‘자가 진단표’를 이용하여 우리 학급 학생들의 게임 행동 유형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아래 표에 작성한 후
빈칸에 막대그래프로 표현해 보세요.
유형 구분 남자 (명) 여자 (명) (명) 남자 여자
20
일반 사용자군
15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10
5
고위험 사용자군
일반 잠재적 위험 고위험
계 사용자군 사용자군 사용자군
56 | Ⅱ. 게임 과몰입
사회탐구심의본.indb 56 2021-07-02 오전 9: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