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8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58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게임 행동 유형 분석하기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자가 진단 척도를 이용하여 자신이 게임에 빠져 있는 정도를 측정해 보고, 우리 학급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학생들의 게임 행동 유형을 설문 조사하여 그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표현해 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활동   1     다음에 제시된 ‘자가 진단 척도’를 사용하여 게임에 빠져 있는 정도를 스스로 측정해 보세요.
                                                                                   전혀      때때로            매우
                                 번호                      문항                                       그렇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그렇다
                                  1   게임을 하는 것이 친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더 좋다.              1       2      3       4
                                  2   게임 공간에서의 생활이 실제 생활보다 더 좋다.                    1       2      3       4
                                  3   게임 속의 내가 실제의 나보다 더 좋다.                        1       2      3       4
                                  4   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실제 친구들보다 나를 더 알아준다.              1       2      3       4
                                  5   게임에서 사람을 사귀는 것이 더 편하고 자신 있다.                  1       2      3       4
                                  6   밤늦게까지 게임을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1       2      3       4
                                  7   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1       2      3       4
                                  8   갈수록 게임을 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1       2      3       4
                                  9   점점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만족하게 된다.                    1       2      3       4
                                  10  게임을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에도 게임을 그만두기가 어렵다.              1       2      3       4
                                  11  게임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1       2      3       4
                                  12  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1       2      3       4
                                  13  게임 생각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1       2      3       4
                                  14  게임을 못한다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다.                       1       2      3       4
                                  15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 생각을 하게 된다.                   1       2      3       4
                                  16  게임 때문에 생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게임을 해야 한다.               1       2      3       4
                                  17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하다.                         1       2      3       4
                                  18  다른 일 때문에 게임을 못하게 될까봐 걱정된다.                    1       2      3       4
                                  19  누가 게임을 못하게 하면 신경질이 난다.                        1       2      3       4
                                  20  게임을 못하게 되면 화가 난다.                             1       2      3       4


                                  진단 점수        35점 이하              36점 이상 45점 이하                 46점 이상
                                  분류 유형       일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고위험 사용자군
                                   비고       지속적 자기 점검 요망     게임 행동 시 주의 및 예방 프로그램 요망      전문적 치료 지원 및 상담 요망
                                ※ 분류 유형에서 게임 선용군은 일반 사용자군에 포함함.        –자료: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 스마트쉼센터, http://www.iapc.or.kr



                     활동   2     위의 ‘자가 진단표’를 이용하여 우리 학급 학생들의 게임 행동 유형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아래 표에 작성한 후
                                빈칸에 막대그래프로 표현해 보세요.

                                     유형 구분           남자 (명)      여자 (명)      (명)                      남자  여자
                                                                             20
                                    일반 사용자군
                                                                             15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10
                                                                              5
                                   고위험 사용자군
                                                                                  일반       잠재적 위험      고위험
                                       계                                         사용자군      사용자군       사용자군







               56  |   Ⅱ. 게임 과몰입






          사회탐구심의본.indb   56                                                                                         2021-07-02   오전 9: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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