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0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60

2      게임 과몰입 문제의 탐구                                               사회문제 탐구 절차를 적용하여 게임 과몰
                                                                                           학습 목표

                                                                                        입 문제에 대한 탐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게임 과몰입 문제의 이해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를 이해하려면 청소년에게 게임이 갖는 의                           비율
                                                                                    (%)  25.3
                    미와 과몰입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야 한다. 오늘날 청소년에
                                                                                              15
                    게 인터넷 게임과 SNS 등은 단순히 놀이와 소통을 넘어 일상생활을 규                                                      11.8
                                                                                                  8.2
                    정하는 지배적인 패러다임이 되었고, 사용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5.0  5.0
                     청소년의 경우 가족, 또래 집단, 학교 등의 공동체에서 성장하면서 다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전체
                    양한 형태로 소통과 상호 작용을 하는데, 이때 인터넷 게임과 SNS 등은                       ▲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비율
                                                                                                       –자료: 미래창조과학부
                    소통과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는 가상 공간이 된다.
                     최근 인터넷 게임과 관련된 많은 연구는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를 이해
                    하기 위해 가정 환경과 학교 환경에 주목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인
                    터넷 사용 동기는 주로 외롭고 심심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친구들과

                    게임하고 싶어서 등이다. 이는 가족이나 학교로부터 받은 스트레스를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또래 친구들과 함께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 충족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자기 절제가 어려운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현상
                    이 고스란히 게임 과몰입 성향으로 이어지는 결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단순히 게임을 금지하는 방식보다는 청소년이 스스로 통제력을

                    갖고 인터넷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이때 부족한 신체 활동을                           ▲ 스마트폰 중독 예방 공익 광고
                                                                                                       –자료: 공익광고협의회
                    포함하여 게임을 대신할 수 있는 활동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과 건강의 삼각관계                                       이해하기


                                                           청소년이 게임에 점차 빠지게 되는 현상을 건강의 삼각관계로 파악하기도
                                   문제적 인터넷
                                     사용                  한다. 그림과 같이 문제적 인터넷 사용, 수면 유형, 신체 활동의 세 영역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한 영역에서의 문제는 다른 영역에서 문제의 원인이 된
                                                         다. 즉 컴퓨터 게임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 운동 시간이 부족하여 체중 증가
                                                         등의 건강 문제로 이어지고, 이는 곧 수면 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다. 야간 시
                         수면 유형                신체 활동
                                                         간에 과도한 컴퓨터 게임 사용으로 수면 문제가 나타나면, 피곤한 상태에서
                       ▲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과 건강의 삼각관계
                                                         신체 활동을 거부하게 되고 점차 게임 사용 시간을 늘리게 된다. 이러한 현
                       상에 비추어 볼 때, 게임 과몰입은 보통 인터넷 과잉 사용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는 인터넷 사용, 수면 유형, 신체 활동의 세 영역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게임 과몰입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 자기 통제, 수면 최적화, 운동 장려의 영역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 과몰입의 전문적 접근 방법론 및 대처 방안의 차이 연구」, 2018.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과 건강의 삼각관계를 이해하고 토론을 통해 인터넷·게임 과몰입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아봅시다.



               58  |   Ⅱ. 게임 과몰입






          사회탐구심의본.indb   58                                                                                         2021-07-02   오전 9:07:23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