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2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62

사회문제 탐구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가설 세우기



                                     사회문제에 대해 양적 연구 방법으로 탐구하려고 할 경우 일반적으로 연구 가설을 세우게 됩니다. 가설은 변인 관계에
                                     대한 잠정적 결론입니다. 여기에서는 ‘게임 과몰입’을 중심으로 연구 가설을 세워 봅시다.

                           STEP
                            1        변인 이해      다음 예시한 연구 주제의 가설을 생각해 보고, 게임 과몰입이 독립 변인인 경우와 종속 변인인 경우
                                     로 구분해 보세요.



                                        연구 주제 예시

                                        ① 어린이,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이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② 게임 이용자의 환경이 게임 이용 및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③ 청소년의 게임 이용 동기가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④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과몰입 정도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⑤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이 폭력적 비행에 미치는 영향
                                        ⑥ 인터넷·게임 과몰입이 청소년의 비행 생각에 미치는 영향: 우울감의 매개 효과 분석

                                     ※ 활동 Tip:  탐구 가설을 세우려면 연구 주제의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만약에 ‘게임 과몰입의
                                             원인’을 알고 싶다면, 독립 변인(X)은 원인, 종속 변인(Y)은 게임 과몰입이 된다. 이와 반대로 ‘게임 과몰입이 다른 부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때는 게임 과몰입이 독립 변인(X)이, 다른 부분에 미치는 영향이 종속 변인(Y)이 된다.



                                                          게임 과몰입이                                  게임 과몰입이
                                         가설 A                                      가설 B
                                                         독립 변인인 가설                                 종속 변인인 가설

                                       •                                        •


                                       •                                        •


                                       •                                        •





                           STEP
                            2        변인 분석      앞에서 구분한 가설을 참고하여 게임 과몰입의 원인과 결과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세요.

                                                         독립 변인(X)                   종속 변인(Y)


                                                    •
                                         가설 A       •                      이         게임 과몰입          에   미치는 영향
                                                    •



                                                                              •
                                         가설 B             게임 과몰입           이  •                      에   미치는 영향
                                                                              •




               60  |   Ⅱ. 게임 과몰입






          사회탐구심의본.indb   60                                                                                         2021-07-02   오전 9:07:24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