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65

1      게임 과몰입의 주요 원인                                                청소년 게임 과몰입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
                                                                                             학습 목표

                                                                                           으로 파악할 수 있다.





                                                                                         사진으로 보는 세상

                                                                                         인터넷 게임은 스마트폰, 스마트 기기, 3D 고글
                                                                                         과 헤드셋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함께 이용
                                                                                         되면서 훨씬 실감나고 자극적이며 흥미로운 게
                                                                                         임을 즐길 수 있다.







                                                                                         ◀ 가상 현실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



                      게임 과몰입의 주요 원인

                        게임 과몰입의 주요 원인은 크게 개인 요인, 환경 요인, 게임 요인으로 나누
                                                                                              개인 요인
                      어 볼 수 있다.
                                                                                                고독감
                        첫째, 개인 요인은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고독감, 자기 통제 결여, 주의력                            자기 통제 결여
                                                                                              주의력 결핍
                      결핍 등을 말한다. 주의력이 결핍한 사람에게 보상으로 자극을 주면 더 많은
                                                                                                             환경 요인
                      보상을 받기 위해 행동이 강화된다. 따라서 주의력이 결핍한 청소년들은 게임
                                                                                                           부모와 자녀 관계
                      이 주는 보상에 더욱 자극되어 게임에 쉽게 빠질 수 있다.
                                                                                                           또래 집단의 지지
                        둘째, 환경 요인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 또래 집단의 정서적 지지 등을 말한                                         가정의 경제 상황
                      다. 특히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신뢰감이 잘 형성되어 있을수록 자녀가 게임                               게임 요인

                      과몰입에 빠지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다. 가정의 경제적 상황도 요인이 된다.                             재미와 성취감
                      경제 활동으로 인해 부모가 바쁜 일상을 보낼 경우 자녀와의 대화가 단절되                                 현실 도피
                                                                                             게임의 폭력성
                      거나 돌봄이 부족해질 수 있다. 또 가정에서 자녀의 학업 성적에 대한 압박이
                                                                                           ▲ 청소년 게임 과몰입의 주요 원인
                      심할 경우 부모와 자녀 간 친밀한 관계가 유지되기 어렵다. 이 경우에 자녀들
                      은 자신이 느끼는 상실감과 외로움을 TV나 인터넷 게임 등에 의존하여 달래
                      는 경우가 많다.

                        셋째, 게임 요인은 게임에 몰두하게 하는 요소, 즉 재미와 성취감 등 게임
                      자체의 특성을 말한다. 청소년은 게임이라는 가상의 세계에서 더 큰 만족을
                      얻기 위해 게임에 몰입한다. 이때 현실 세계에서 경험하지 못한 사회관계와

                      성취감을 느끼게 되어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로 도피하려는 감정을 더욱 자극
                      한다. 게임의 폭력성도 과몰입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폭력적인 게임

                      에 몰입하다 보면 점차 공격적인 성향이 늘고 공감 능력이 떨어져 청소년의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3. 게임 과몰입 문제의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  63







          사회탐구심의본.indb   63                                                                                         2021-07-02   오전 9:07:26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