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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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 과몰입 문제의 해결 방안 토의·토론을 통해 게임 과몰입 문제의 해
학습 목표
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게임 과몰입 문제의 해결 방안
고위험군 잠재적 위험군 ◀ 스마트폰 과의존의 심각성
17.8% 18.6% 19.1% 「2018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 조사」에 따르면 스
마트폰 과의존 위험군(고위험군+잠재적 위험군)
2.5% 2.7% 2.7% 은 19.1%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게임 이용
시작 연령도 점차 낮아지는 추세이다. 특히 부모
8.4% 가 과의존 위험군인 경우 자녀도 위험군에 속하
1.2% 15.3% 15.9% 16.4% 는 비율이 높게 조사되어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이 자녀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7.2% 타났다.
–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 스마트폰
2011 2016 2017 2018(년) 과의존 실태 조사」, 2019.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게임 시간을 줄이
기보다는 게임 과몰입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해결 방안을 고
민해야 한다.
첫째,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 게임에 과몰입하는 경우에는 심리적 안정이
필요하다. 먼저 청소년이 가정과 학교에서 겪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게
임에 의존하게 되는 고독감, 통제 결여, 주의력 결핍 등의 심리적 상태를 개
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게임 의존도가 심각하여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는 의학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부모 또는 또래 집단 등 주변 환경적 요인으로 게임에 과몰입하는 경
우에는 관계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가족 간의 정서적 교감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와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대화 단절, 가정 폭력 등을 경험한 청소년의 인
터넷·게임 사용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정에서 부
모의 자녀 양육 태도 및 자녀와의 관계가 게임 과몰입의 주요 변인이 될 수 있
다는 점을 보여 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선을 위한 교육과 프로그램 지원 등이 필요하다.
셋째, 게임에 몰두하게 하는 게임 자체의 특성으로 인한 경우에는 게임을
대신 할 수 있는 대안 활동이 필요하다. 청소년이 행복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대안 활동과 청소년의 자존감을 높이고 또래 집단과 건강한 친구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청소년은 자존감이 낮거나 행복감이 낮을수록, 학업 성적이 떨어질수록 인
터넷과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다. 특히 학업 성적은 자존
감이나 행복감과 많은 관련이 있는데, 성적이 떨어지면 자존감과 행복감이 낮 ▲ 건전한 게임 이용을 위한 쉼표
아지기 때문이다.
66 | Ⅱ. 게임 과몰입
사회탐구심의본.indb 66 2021-07-02 오전 9: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