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1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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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게임 과몰입’의 질병 규정에 관한 찬반 토론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2019년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 이용 장애’를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분류하였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습니다. 이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찬반 토론을 해 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게임 과몰입은 질병인가?
2019년 5월 25일 제72차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서
‘게임 과몰입’을 질병으로 분류한 제11차 국제 질병 표준 분
류 기준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면서 오는 2022년부터 194
개 세계보건기구 회원국에서 적용된다. ‘6C51’이라는 코드
게임 과몰입
질병인가, 문화인가? 가 부여된 ‘게임 이용 장애’는 정신적, 행동적, 신경 발달 장
애 영역 하위 항목에 포함됐다.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을 찬성
하는 목소리는 특히 의학계에서 높다. 정신의학계 관계자는 “게임을 적절하게 즐기는 것이 유해하
다는 게 아니라 중독 증상을 보이는 경우 치료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게 이번 질병 코드 등재의
의미”라고 설명했다. 반대 측은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부족과 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를 댄다. 사실상 문화·예술 생활에 대한 권리를 박탈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이다. 주로 게임업
계와 문화 예술계가 이러한 의견을 내고 있다. –자료: 『뉴스1 / 허프포스트코리아』, 2019. 5. 26.
활동 1 다음 내용을 읽고 자신의 입장을 정한 뒤 친구들과 함께 토론해 보세요.
게임 과몰입, 질병으로 볼 것인가?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가 심각하다. •청소년의 게임 행위는 하나의 문화이다.
찬성 •세계보건기구에서 공식 질병으로 등재하였다. 반대 • 금단 현상은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정도여
•게임 과몰입자에겐 치료와 개입이 필요하다. 서 질병으로 보기 어렵다.
•게임 과몰입 관련 사건사고가 계속 발생한다. • 질병 등재는 명확한 근거가 없는 결정으로 사
• 게임 과몰입 문제를 양성화하고 적극적으로 회적 합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응하여 청소년 피해자를 줄여야 한다. • 가족 간 대화나 교육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 게임 산업의 위축을 가져온다.
활동 2 찬반 토론 후 달라진 나의 입장을 정리하여 자신의 주장-근거-사례-반박할 내용을 써 보세요.
“게임 과몰입, 질병으로 분류해 치료해야” 구분 “질병으로 낙인찍으면 사회적 부작용 커”
나의 주장
주장의 근거
(왜냐하면~)
해당 사례
상대 주장에
대한 반박
3. 게임 과몰입 문제의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 69
사회탐구심의본.indb 69 2021-07-02 오전 9: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