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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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사회 문제의 대응 방안

                        오늘날 정보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첫째, 상대적으로 디지털 정보화 수준에 취약한 계층의 정보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저소득층, 장애인, 농어민, 고령층이 각
                      종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망과 여러 디지털 정보 기기 활
                      용 교육을 지원하는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개인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법적·제도적 규제를 강화해야 한
                      다. 오늘날 빅 데이터로 축적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유출할 경우 각종 범죄

                      등 부정한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특히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성범
                                                                                           ▲ 고령층 정보 기기 활용 교육
                      죄와 같이 기본적 인권을 침해하는 범죄에 대해서는 철저한 수사와 강력한 처
                      벌을 위한 법률이 보강되어 피해자를 보호해야 한다.

                        셋째, 정보·통신 관련 윤리 교육이 필요하다. 최근 정보·통신 기기의 보
                      급과 활용 능력이 향상되면서 악성 댓글, 가짜 뉴스와 같이 사회의 공공성을

                      침해하는 온라인 활동이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여 정보·통신
                      기기를 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가 필요하다.
                        아울러 가짜 뉴스를 가려낼 수 있는 능력, 불법 복제물을 소장하거나 시청                           ▲ 정보 사회의 익명성

                      하지 않으려는 노력, 익명성을 이용하여 악성 댓글과 같은 혐오 표현을 하지                            정보 사회의 인터넷 공간에서는 자신을 드러내
                                                                                           지 않는 익명성을 무기로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
                      않으려는 노력 등은 정보 사회에 꼭 필요한 시민 의식이라 할 수 있다.                              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한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원격 수업의 문제점                                     탐구하기

                               원격 수업에 따른 학습 이해 정도 (단위: %)              최근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전격
                               9.0                                   실시된 초·중·고 원격 수업은 학교라는 공간의 제약 없이 수
                              잘 모름                                   업이 이루어진 사례이다. 이러한 원격 수업은 정보·통신 기술
                                                            25.6
                                                                     의 발달로 가능해졌지만 한편으로는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잘 이해할 것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은 ‘학습 격차의 심화’이다. 학습 격차

                         65.4                                        는 원격 수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와 인터넷 기
                                                                     반에서도 발생하지만, 더 큰 원인은 가정 환경이 꼽힌다. 가정
                         잘 이해하지 못할 것
                                                                     에서 관리와 돌봄이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의 학습
                                     –자료: 리얼미터(전국 18세 미만 1000명 대상), 2020.
                                                                     격차는 대면 수업에서보다 더 벌어질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간 상호 작용의 부족으로 인성과 ‘협력적 배움’과 같은 역량이 소홀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러한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 학생 상호 간 쌍방향 소통과 신뢰 구축, 학습 결손에 대한 대책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미래 사회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학교와 교사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상은 빗나갔으나, 원격 수업으로 원활
                         한 소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려면 아직 여러 과제가 남아 있다.                                    –자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생각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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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탐구심의본.indb   51                                                                                         2021-07-02   오전 9: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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