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52

2      정보 사회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정보 사회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학습 목표

                                                                                        이해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사진으로 보는 세상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 시대가 되면
                                                                                       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가 개발·보급되었다.
                                                                                       온라인에 기반한 원격 수업과 직장 업무, SNS
                                                                                       와 개인 미디어를 통한 소통과 접촉, 각종 정보
                                                                                       검색과 쇼핑, 그리고 결제 수단 등은 이미 우리
                                                                                       의 일상이 되었다. 또 그동안 새로운 정보를 얻
                                                                                       는 매체 수단이었던 TV, 라디오, 신문 등의 역
                                                                                       할은 오늘날 인터넷 포털과 동영상 제공 사이
                                                                                       트 등으로 대체되고 있다.

                                                                                       ◀  디지털 시대,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정보 사회의 두 얼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을 배경으로 한 정보 사회에서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함께 나타난다.

                     긍정적인 측면은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인간의 삶과 관계에 큰 변화를 가져
                    왔다는 점이다. 첫째,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가능
                    해지면서 사람들 간의 정보 교환이 늘고 국가 간의 교류도 확대되었다. 둘째,

                    첨단 기술의 발달로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의 소비 행태가 다양해졌다.
                    그 결과 기업은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는 다양한 상품을 소비하
                                                                                        ● 정보 격차
                    게 되었다. 셋째, 사람들이 인터넷과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문화를 즐
                                                                                        정보 사회에서는 교육, 소득 수준, 지역 등의
                    기게 되면서 문화생활이 다양해졌다. 특히 인터넷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                           차이로 정보에 대한 접근과 이용에 불균형 현
                                                                                        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경제적
                    한 교육 콘텐츠가 개발·보급되어 교사와 학생 간 쌍방향 비대면 원격 수업이
                                                                                        격차의 심화로 이어진다.
                    가능해졌고, 원하는 교육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100
                                                                                                                 (단위: %)
                                                                       ●
                     부정적인 측면은 사회·경제면에서 소득 격차를 뛰어넘는  정보 격차가 발                                           86.8  87.8
                                                                                         90
                                                                                                              저소득층
                                                                                                 81.4
                    생하여 소외 계층이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정보 격차는 정보 기기와 서비스를                            80  77.3
                                                                                                       74.6  75.2
                                                                                                 70.0  69.8  70.6  장애인
                                                                                                              농어민
                    구매하는 경제력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의 격차도 포함한다.                             70  65.4  65.1  68.9  69.9  취약 계층 평균
                                                                                          61.1   64.8  63.1  64.3 고령층
                    더 큰 문제점은 정보·통신 기술이 각종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최                           60   58.6  58.3
                                                                                              54.0
                                                                                         50
                    근 SNS와 같은 개인 미디어를 통해 타인에 대한 혐오 표현이 급증하고, 개인                             2016  2017  2018  2019년
                                                                                        ▲ 계층별 디지털 정보화 수준 추이
                    과 기관에 의한 정보 유출이 늘면서 보이스 피싱, 디지털 성범죄 같은 사이버                          계층별 디지털 정보화는 전 국민의 디지털 정보
                    범죄가 늘고 있다. 이러한 범죄는 경제적 손해뿐만 아니라 심각할 경우 개인                           화 수준을 100으로 할 때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
                                                                                        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말한다.
                    의 자유와 인권을 침해하는 반인권적 범죄로 확대되기도 한다.                                    –자료: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NIA), 2020.
               50  |   Ⅱ. 게임 과몰입






          사회탐구심의본.indb   50                                                                                         2021-07-02   오전 9:07:17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