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21
탐구 교실
창의적 사고력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사회문제 중 강도 범죄를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을 살펴보고, 모둠 토론을 통해 사회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자료 1 강도 범죄를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
기능론자들은 사회 구성원들 간에 합 갈등론자들은 강도를 저지르는 범죄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강도 범죄가
의된 가치와 규범을 중시한다. 예컨 자가 대부분 가난하다는 데 주목하 주로 언제 어디에서 발생하며 다른
대 강도 범죄도 이러한 가치와 규범 고 이러한 범죄가 빈곤, 무직, 사회적 범죄자와의 상호 작용이 강도 범죄
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실패 등으로 인한 좌절감에서 발생 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에 관심
고 본다. 따라서 강도 범죄를 줄이려 한 것이라고 본다. 갈등론의 관점에 을 둔다. 또한 강도를 당할 때 피해
면 이러한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고, 서는 강도 범죄의 주요 원인이 사회 자의 반응과 심리적 상태가 어떠한
이것이 제 기능을 하도록 법과 제도 적 요인에 있다고 본다. 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 2 강도 범죄에 대한 해결 방안
강도 범죄를 줄이려면 가해자와 잠 강도가 범죄를 저지르는 주요 원인 강도 범죄를 줄이려면 제 기능을
재적 범죄자의 상호 작용을 줄여야 은 거시적인 사회 구조 때문입니 못하는 법과 제도를 바꿔야 합니
합니다. 가령, 비행 청소년들에게 다. 따라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변화는 큰
범죄가 아닌 다른 일과 행동에 관 서는 개인에 대한 처벌 강화보다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으므로 사
심을 돌릴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 사회의 불평등한 경제 구조를 시급 회 통합과 유지를 위해 점진적인
램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하게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해 용재 지민
활동 1 <자료 1>에서 강도 범죄를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의 특징을 비교해 보세요.
활동 2 <자료 2>에 제시된 세 사람의 해결 방안은, <자료 1>에서 제시한 세 가지 관점 중 각각 무엇에 바탕을 둔 주장인지
추론해 보세요.
활동 3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회문제 중 하나를 골라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관점으로 설명하고, 해
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토의해 보세요.
1.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 19
1단원_new_1차.indd 19 2021-07-27 오전 9: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