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26

질적 연구는 다음과 같은 탐구 절차를 통해 이루어진다.
                     첫째, 연구 문제 선정 단계이다. 질적 연구에서는 사회 현상을 심층적으                            ◆ 질적 연구의 탐구 절차
                    로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주로 질문 형태의 연구 문제를 제기한다. 예컨대                                    연구 문제 선정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 태도와 행동은 청소년 자녀의 사이버 일탈 행동 발생                                     연구 계획 수립
                    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와 같이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연구를 시작한다.                                         자료 수집

                     둘째, 연구 계획 수립 단계이다. 연구자는 연구 문제를 선정하고 관련 연구
                                                                                                    자료 해석
                    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 계획을 수립한다. 이 단계에서는 질적 연구에 적
                                                                                                   결론 및 제언
                    합한 연구 대상의 범위, 연구 기간과 절차, 연구 방법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운

                    다. 예컨대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녀의 일탈 행동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질적
                    연구는 소수의 사례를 선정하여 면담을 실시하고, 이들의 생활을 관찰함으로

                    써 연구 문제를 탐구하므로 사례의 선정에 신중을 기한다.
                     셋째, 자료 수집 단계이다. 연구 계획을 수립하면 본격적으로 연구 문제를
                    탐구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대규모 설문 조사 대신에
                                                        ●
                    주로 심층 면접이나 참여 관찰을 실시하고  주요 정보 제공자를 통하여 정보                           ● 주요 정보 제공자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사회 현상을 잘 알
                    를 수집한다. 이 과정에서 녹음, 메모, 촬영, 소품 수집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고 있으면서 동시에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들
                     넷째, 자료 해석 단계이다. 여러 유형의 자료 수집이 끝나면 자료의 분석과                          을 연구자에게 기꺼이 말해주는 사람이다. 특
                                                                                        히 질적 연구에서는 주요 정보 제공자와의 관
                    해석을 수행한다. 질적 자료의 분석은 무질서해 보이는 자료 속에서 질서를
                                                                                        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찾아내어 유형화하는 과정이다. 이때 연구자가 자신의 직관적 통찰과 감정 이
                    입의 방법으로 자료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자료 해석의 과정이다.

                     다섯째, 결론 및 제언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자료 해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고, 연구 문제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제언을 한다.

                    먼저 연구자가 실시한 자료 해석의 결과와 기존 연구를 비교함으로써 새로운
                    이론적 제언을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주어진 사회문제에 대한 실
                    천적·정책적 제언을 하기도 한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만남, ‘혼합 연구’                                   추론하기


                         사회문제를 탐구하는 연구자가 어떤 경우에 ‘혼합 연구’ 방법을 사용하는지 추론해 봅시다.


                                                   ‘혼합 연구’란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탐구의 각 단계에서 적절하게 결합하여 사용
                                                 하는 연구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은 어느 한 가지 연구 방법을 사용할 때 생기
                        양적 연구  혼합 연구혼합 연구  질적 연구  는 한계와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혼합 연구 방법을 활용한다. 왼쪽 그림과 같이 빨간색
                                                 영역의 양적 연구 방법을 주된 연구 방식으로 사용하다가 결과의 해석을 보완하기 위
                                                 해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 폭력의 원인과 실태를 조사하기
                       ▲ 혼합 연구 방법                위해 표본 추출과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통계적 분석을 하고 난 뒤에,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학교 폭력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방법을 함께
                       활용하면 어느 한 가지 방법만 사용할 때보다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4  |   Ⅰ. 사회문제의 이해






          사회탐구심의본.indb   24                                                                                         2021-07-02   오전 9:07:0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