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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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비교
                                                                                           학습 목표

                                                                                        할 수 있다.





                                                                                       그림으로 보는 세상

                                                                                       두 작품은 비슷한 시기에 <성 마태오>라는 동
                                                                                       일 인물을 그린 그림이다. 등장인물이 흰옷을
                                                                                       걸치고 앉아 책에 무언가를 쓰는 모습을 묘사
                                                                                       한 점에서는 동일하다. 하지만 왼쪽 그림이 인
                                                                                       물의 실제 모습을 그대로 표현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면, 오른쪽 그림은 인물의 감정과 분위
                                                                                       기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이
                                                                                       동일한 대상이라도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느냐
                                                                                       에 따라 해석의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



                                                                                       ◀ 작자 미상, <성 마태오>, 800년경(왼쪽) /
                                                                                           작자 미상, <성 마태오>, 830년경(오른쪽)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사회문제는 복합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특정
                    한 시각으로 전체를 파악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문제를 탐구할 때는 다양한
                    시각에서 심층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사회문제를 분석하는 시각에는 크게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이라는 세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거시적 관점인 기능론과 갈등론은 사회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기능적으로
                    보는가 아니면 갈등적으로 보는가에 따라 구분된다. 이에 비해 미시적 관점인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사회를 개인의 행위와 개인 간 상호 작용의 산물로 이
                    해한다. 각각의 관점은 동일한 사회문제를 다루더라도 관심 상황이나 문제의

                    형성 과정,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지
                    고 있다. 따라서 사회문제를 탐구할 때는 어느 하나의 관점을 택하기보다 이
                    들 관점을 서로 보완적으로 사용할 때 풍부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기능론의 관점

                                                                                        ▲ 뒤르켐(David Emile Durkheim, 1858~1917)
                     기능론에서 사회는 서로 연결된 부분들의 체계이며, 각 부분은 사회의 유지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며 기능주의 이론의 대표자
                    와 통합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 관점에서는 사회 구조의 한 요소에 변                          이다. 뒤르켐에 따르면 인간의 욕망을 통제하지
                                                                                        않으면 혼란이 일어난다. 이 때문에 인간은 사회
                    화가 발생하면 다른 요소가 개입하여 안정과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따라서                            규칙과 협력의 필요성을 배우는 ‘사회화’를 통해

                    사회문제가 발생하면 사회는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이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사회 규범과 가치에 동의한다. 또한 다른 사람과
                                                                                        의 연대감, 종교, 가족과 같은 사회 제도와의 일
                    작동한다.                                                               체감을 형성하여 사회 통합의 기초를 이룬다.



               16  |   Ⅰ. 사회문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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