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3 - 여행지리 교과서
P. 203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 활용 능력




                       상품 제작 방법                3단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주어진 서식에 맞게 상품 제작 계획서를 만들어 본다.
                       세계 자연 유산을 활용할 경관 선정     실행하기        예시
                       •  보편적 가치를 지니는 대표적 자
                        연 경관을 선정하여 정리한다.
                                                             자연 유산                      제주도 화산 지형
                       상품 선정 및 제작
                                                             활용 경관                      산방산, 용머리 해안
                       •  상품 유형 4가지(기념품, 생활용
                                                                     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도는 섬 전체가 ‘화산 박물관’이다. 성산 일출봉, 수월
                        품, 로컬 푸드, 체험 상품) 중 2가
                        지는 꼭 포함하도록 한다.                        상품에    봉, 산방산 등의 지질 명소들은 과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된다. 땅 위에는 오름이 펼
                       •  상품은 창의성과 실용성을 갖추                    반영할    쳐져 있고, 땅 아래에는 용암 동굴이 흩어져 있다. 제주에는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
                        도록 한다.                              보편적 가치 아 생물권 보전 지역(2002년), 세계 자연 유산(2007년), 세계 지질 공원(2010년)으
                       •  상품 이미지를 그림으로 그려 넣                          로 지정된 곳이 있다.
                        는다.
                                                             상품 유형            로컬 푸드                    체험 상품
                       유의 사항                                  상품명        화산탄 쿠키, 지층 카스텔라         지오 하우스(Geo House) 숙박
                       •  세계 자연 유산의 보편적 가치를                              카페와 식당에서 용머리 해안 지층 카  건물 벽면은 지형 명소를 소개하는 지
                        훼손하지 않으면서 지역 사회에                              스텔라, 화산탄 쿠키 등 빵·과자류를  도와 글로 디자인하고, 내부 벽면에는
                        도움이 되는 상품을 만든다.                               판매한다.                   제주의 지질 명소 그림을 그린다. 전등
                                                             상품 구성
                                                                         주민들이 마을에서 생산된 특산물을  과 전기 스위치, 이불, 비누, 식기류 등에
                                                                      직접 가공식품으로 만들어 판매한다.     ‘제주 지질 공원’ 브랜드 마크를 본떠 디
                                                                                              자인한다.






                                                            상품 이미지






                                                                     ‘세계 지질 공원’ 브랜드를 활용해 마을을 알리고 지역 주민의 소득을 높이는 수단
                                                               효과
                                                                     으로 활용한다.








                              스스로 평가하기

                                                         평가 기준                                              평가

                       상품에 세계 자연 유산의 보편적 가치가 잘 반영되었는가?
                       상품 구성 및 상품 이미지가 창의적인가?

                       활동 과정에서 모둠원들과 잘 협동하였는가?


                          활동 과정에서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이 있으면 써 보자.






                                                                                                                     201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