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3 - 여행지리 교과서
P. 203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 활용 능력
상품 제작 방법 3단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주어진 서식에 맞게 상품 제작 계획서를 만들어 본다.
세계 자연 유산을 활용할 경관 선정 실행하기 예시
• 보편적 가치를 지니는 대표적 자
연 경관을 선정하여 정리한다.
자연 유산 제주도 화산 지형
상품 선정 및 제작
활용 경관 산방산, 용머리 해안
• 상품 유형 4가지(기념품, 생활용
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도는 섬 전체가 ‘화산 박물관’이다. 성산 일출봉, 수월
품, 로컬 푸드, 체험 상품) 중 2가
지는 꼭 포함하도록 한다. 상품에 봉, 산방산 등의 지질 명소들은 과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된다. 땅 위에는 오름이 펼
• 상품은 창의성과 실용성을 갖추 반영할 쳐져 있고, 땅 아래에는 용암 동굴이 흩어져 있다. 제주에는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
도록 한다. 보편적 가치 아 생물권 보전 지역(2002년), 세계 자연 유산(2007년), 세계 지질 공원(2010년)으
• 상품 이미지를 그림으로 그려 넣 로 지정된 곳이 있다.
는다.
상품 유형 로컬 푸드 체험 상품
유의 사항 상품명 화산탄 쿠키, 지층 카스텔라 지오 하우스(Geo House) 숙박
• 세계 자연 유산의 보편적 가치를 카페와 식당에서 용머리 해안 지층 카 건물 벽면은 지형 명소를 소개하는 지
훼손하지 않으면서 지역 사회에 스텔라, 화산탄 쿠키 등 빵·과자류를 도와 글로 디자인하고, 내부 벽면에는
도움이 되는 상품을 만든다. 판매한다. 제주의 지질 명소 그림을 그린다. 전등
상품 구성
주민들이 마을에서 생산된 특산물을 과 전기 스위치, 이불, 비누, 식기류 등에
직접 가공식품으로 만들어 판매한다. ‘제주 지질 공원’ 브랜드 마크를 본떠 디
자인한다.
상품 이미지
‘세계 지질 공원’ 브랜드를 활용해 마을을 알리고 지역 주민의 소득을 높이는 수단
효과
으로 활용한다.
스스로 평가하기
평가 기준 평가
상품에 세계 자연 유산의 보편적 가치가 잘 반영되었는가?
상품 구성 및 상품 이미지가 창의적인가?
활동 과정에서 모둠원들과 잘 협동하였는가?
활동 과정에서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이 있으면 써 보자.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