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8 - 여행지리 교과서
P. 208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꿈잡이 여행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 활용 능력
대주제
프로젝트 128~129쪽
활동 영화 속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영화를 통해 참혹하거나 비극적이었던 당시 역사의 현장을 간접적으로나마 돌아보고, 인류의 고통에 공감
하는 편지글을 써 보자.
활동 목표
전쟁, 학살 등 비극적인 역사 현장 ➊ 제시된 두 영화 중 한 가지
1단계
을 돌아보며 교훈을 얻고, 세계 시
준비하기 를 선택하여 주요 등장인물
민 의식을 고취할 수 있다.
과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면서 시청한다.
▲ 「킬링필드」 ▲ 「인생은 아름다워」
편지 쓰기 진행 과정
영화 선정하기 ➋ 영화의 시대적 배경과 줄거리를 간단히 정리한다(4줄 이상).
영화는 당시 시대 상황과 자신의 관
심에 따라 선정한다. 영화 제목
시대적 배경과
주인공 선정하기
줄거리
가장 공감이 가는 인물을 선정한다.
편지 쓰기
• 당시의 참혹하고 비극적인 상황에 2단계 ➊ 편지를 쓰고 싶은 영화 속 주인공의 극 중 이름을 적고, 해당 주인공을 선택하게 된 이
처한 주인공의 현실과 고통을 공 실행하기 유와 관련된 장면을 간략히 소개한다.
감하는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 주인공의 삶을 통해 얻을 수 있었 주인공 이름
던 교훈과 당시 시대 상황을 통해
선택 이유와
깨닫게 된 역사 인식 등이 포함되
관련 장면
도록 기술한다.
기타 활동 ➋ 영화 속 주인공에게 당시의 상황에 맞는 편지를 쓴다(A4 1매 내외).
당시의 시대 상황이 드러나도록 편
지지를 꾸며 본다.
스스로 평가하기
평가 기준 평가
활동을 통해 시대 상황의 아픔을 공감하게 되었는가?
영화 속 주인공에게 당시의 상황에 맞는 내용으로 편지를 썼는가?
활동 과정에서 모둠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잘 이루어졌는가?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