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1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211

1      사회문제의 해결 방안 실천                                               해결 방안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직접 실천
                                                                                             학습 목표

                                                                                           해 볼 수 있다.




                      해결 방안의 결과 예측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대안을 논의한 후에는 최종적인 대안을 채                              선다형 평가           서술형 평가
                      택한다. 그런데 사회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은 복합적이기 때문에 종종 여                            정해진 시간 내에        학습 내용에 관한
                                                                                           많은 내용을 평가        인지 정도를 보다
                      러 가지 대안을 동시에 채택하는 경우도 있다. 복수의 대안을 선택한 경우에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측정할
                                                                                           채점이 편리하고  장점     수 있다.
                                                                                           채점의 객관성을         추측에 의한 정답
                      는 그것이 동시에 적용해야 하는지 순차적으로 적용해야 하는지를 따져 적용                             높일 수 있다.         맞히기를  배제할
                                                                                                            수 있다.
                      순위를 결정한다.
                                                                                           추측으로 정답을         여러 답안이 정답
                        사회문제에 대한 탐구는 대안의 선택 단계에서 종료하는 경우가 일반적이                             맞힐 수 있어 학습       으로 인정될 수 있
                                                                                           동기와 문항의 변        어 선다형 평가에
                      다. 그것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은 연구 이후 후속 단계라고 보아야 한다. 예                           별력이 감소할 수  단점    비해 채점의 객관
                                                                                           있고, 구체적인 답       성을 보장하기 어
                      를 들어 학교에서 적용하고 있는 선다형 평가가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 여부                             안을 요구하기 어        렵다.
                                                                                           렵다.
                      를 확인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에 대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 선다형 평가와 서술형 평가의 장·단점 비교
                      를 수행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기존 평가 방식을 개선하여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 달성 여부를 더 잘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방식을 대안으로 제시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가 제안한 대안적 평가 방식은 이후 실천

                      단계로 넘어간다. 그리고 충분한 검증과 반성을 통해 탐구 보고서에서 예상한
                      효과가 있는가를 확인한다. 만약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 기존 제도나
                      방식을 대체하는 새로운 평가 방식이 채택되고,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지면

                      기존의 것을 유지하거나, 또 다른 대안을 찾기 위한 탐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문제 탐구의 마지막 단계는 대안을 적용했을 때 기대할 수 있
                      는 효과를 예측하는 것이다. 기대 효과에는 대안의 실행 주체가 취해야 할 구

                      체적인 조치와 그 결과로서 예상되는 내용을 주로 기술하지만, 종종 연구에서
                      미처 접근하지 못한 후속 과제를 제안하는 논의가 포함될 수도 있다.                                ▲ 해결 방안의 결과 예측



                          교실 밖 세상 읽기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안                                     평가하기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주체별로 생각해 보고, 각 대안을 평가해 봅시다.

                                    국가: 학교 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                    지역 사회: 경찰과 학교가 협력하여 학교 밖에서
                                    행하고, 학교 폭력과 관련된 여러 법률을 제·개정                    일어나는 폭력을 예방하고, 지역 여러 기관을 통해
                                    하여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학교 폭력의 피해가 복구될 수 있도록 한다.


                                    학교: 다양한 학교 폭력 예방 교육 활동과 실태 조                   학생: 다양한 학생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고, 친구
                                    사를 진행해 교내 학교 폭력 현황을 파악하여 사전                    간의 사소한 다툼이나 말싸움이 학교 폭력으로 이
                                    에 조치를 한다.                                      어지지 않도록 한다.





                                                                                             4. 탐구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209







          사회탐구심의본.indb   209                                                                                        2021-07-02   오전 9:08:44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