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4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214

보고서 발표하기

                     사회문제 탐구의 마지막 단계가 보고서를 발표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연구
                    기관이 주최하는 보고서 발표회는 연구에 대한 심사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경

                    우가 많다.
                     연구자는 청중에게 이 연구를 수행해야 할 필요성과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연구가 진행하였는가를 설명해야 한다. 이후 수집한 자료의 분석을 통해 어떤

                    결론에 도달했는가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나면 심사자와 청중으로부터 연구
                    과정과 결과 전반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해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많은 예산을

                    투입한 전문 기관의 연구는 만약 중간에 시행착오가 발생하면 연구 자원의 낭
                    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연구 착수 단계, 중간 단계, 결과 단계까
                    지 보통 세 단계에 걸쳐 발표와 평가의 시간을 갖는다.

                     보고서 발표에서 청중이 제기한 문제는 그 동안 탐구 과정을 종합적으로 돌
                    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만약 연구 초기에 미처 생각하지 못한 문

                    제점이 지적된다면 다음 연구에 착수할 때 무엇을 더 고려해야 하는가를 배울
                    수 있고, 결론 부분에 대한 비판은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연구 보고서의                           ▲ 학생들의 연구 보고서 발표회
                    질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청중의 비판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공격 거리로 삼
                    아서는 안 된다. 타인의 비판은 나의 연구를 더 좋은 것으로 만들어주는 도움
                    이라고 받아들이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연구 보고서 평가표 예시                                               이해하기

                         다음은 실제 연구 계획부터 연구 결과까지 연구 과정 전반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되는 연구 결과 평가표입니다. 이 표를 활용하
                       여 탐구 과정 전반을 평가해 봅시다.

                                                                                               평가 점수
                        평가 영역                        평가 항목                        가중치                          계
                                                                                        1.0  0.9  0.8  0.7  0.6
                        연구 계획     •과제 목표가 명확하고 타당한가?                               10
                         합리성      •연구 인력 및 예산이 합리적인가?                              5
                                  •다른 과제와 유사·중복이 없는가?                              5
                        추진 체계
                                  •과제 내용이 목표에 적합하게 구성되고 추진되었는가?                    15
                         타당성
                                  •세부 시행 계획서상의 내용을 충실히 수행하였는가?                     15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였는가?                                 15
                        연구 결과     •과제의 성과는 얼마나 우수한가?                               10
                                  •연구 과제 예산 대비 연구 결과의 질적 수준은 우수한가?                 5
                                  •과제 결과의 정책(시책) 반영 및 가능성은 있는가?                    10
                        결과 활용도
                                  •연구 과제 계획서에 명시하였던 연구 성과를 달성하였는가?                 10
                          계
                       ▲ 연구 결과 평가표                                            –자료: 국가법령정보센터 국립환경과학원 연구 관리 규정 서식6





               212  |   Ⅵ. 사회문제 사례 연구






          사회탐구심의본.indb   212                                                                                        2021-07-02   오전 9:08:46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