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0 - 생활과 과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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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과학으로 줄이는 교통사고


                           학습 목표  | 교통사고의 유형 및 비율을 조사하고, 교통사고를 줄이는 방안 및 전략을 만들어 토론할 수 있다


            궁금    해요

           부산에서 시범적으로 설치한 횡단보도 투광기를 8개월 동안(2018년 7월~2019년 2월)
           분석한 결과, 사고 발생은 34.2 %, 사망자는 100 % 감소했다. 연구 기관에 따르면 투
           광기 설치 시 운전자의 가시 거리 확대, 보행자가 좌우를 살피는 비율의 상승 등으로 야
           간 보행자의 교통사고 발생 비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Q  우리 주변에 보행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설치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자동차를 비롯한 모든 교통수단은 빠른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사고가 나는 경우

                                       큰 피해를 입게 된다. 특히 자동차는 기차와 같이 정해진 철로로 다니지 않고 다양한
                                       길과 방향으로 다니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교통 법규를 잘 지켜야 하고 보행
                                       자는 정해진 교통 법규를 잘 준수해야 한다. 또한 횡단보도에 투광기를 설치하는 등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설물을 설치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보행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정책도 꾸준히 진행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발달하는 과학 기술에

                                       힘입어 교통수단에 에어백이나 자동 제어 장치와 같은 첨단 안전장치를 개발하여 적용
                                       함으로써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

                                         늘어나는 자동차의 보급으로 교통사고는 심각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주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200만 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약 5000만 명의 교통 상해

                                       환자가 발생하며, 44세 이하 젊은 층의 사망과 장애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교통사고는 전 세계적으로 주된 공중
                                                                              9.4  9.1  8.5           (단위: 명)
                                       보건 문제로 다루어진다.                                         8.1  7.3
                                                                                                       6.5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사

                                       망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지만 아직도
                                       경제협력개발기구에 속한 국가 중 높은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편에 속해 지속적으로 안전 대책을 추                                        경찰청, 2020.
                                       진해야 한다.                            [그림 III - 24] 우리나라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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