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5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175

창의 인성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활동
                                                                                  학습 목표   교통사고의 유형 및 비율을 조사하고,
                      교통질서 지키기 홍보 영상 만들기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 및 전략을 만들어
                                                                                  토론할 수 있다.






                              교통량이 많아짐에 따라 질병보다는 교통사고에 의한 상해 및 사망의 비율이 더 늘어나고 있다. 교
                             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교통질서를 지키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홍보할 수 있는 영

                             상을 만들어 발표해 보자.



                              계획하기         1     모둠을 구성한 후 모둠별로 교통질서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영상에 대해 논
                                            의하고 대략적인의 줄거리를 작성해 보자.




                                           2   모둠의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정하자.  예     총괄, 대본 작성, 촬영, 편집 등



                              실행하기         1    과거 10년 간 교통사고의 유형 및 비율에 대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교통사고의 원인과 대책 등의 형태로 표현할 내용을 선정한다.

                                             ·교통사고의 유형 및 비율 조사
                                             ·교통사고의 각 유형별 원인 분석
                                             ·교통사고의 원인에 따른 대처 방안 강구



                                           2   교통질서 지키기의 중요성을 표현할 영상의 줄거리판을 작성하고, 이에 따라 수집한 자료와
                                            동영상을 편집하여 완성한다.


                                                 주제
                                              간단한 줄거리

                                               역할 분담
                                                        ①             ②             ③              ④
                                               줄거리판






                              토론하기         1   모둠별로 제작한 동영상을 발표하고 잘 된 점과 개선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2   발표 자료를 토대로 모둠별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및 전략에 대해서 토론
                                            해 보자.





                                                                                                  02 교통과 과학   173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