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1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221

과학 글쓰기 / 과학과 예술         게임은 예술인가?




                      이제부터 게임은 예술입니다!
                     미국의 뉴욕 현대 미술관은 2014년 테트리스, 팩맨과 같은 게임을 예술로 보고 이를 작품처럼 소장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우리나라의 한 게임 회사도 미술관에서 게임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또 다른 국내 게임 회사는 공연장에서 게임의 배
                   경 음악을 연주하는 콘서트를 열었다. 이제 게임이 예술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 테트리스                                         ▲ 팩맨

                                                                    현대의 컴퓨터 게임은 소설과 같은 잘 짜여진 이야기로
                                                                  구성되고, SF 영화와 같은 멋진 그래픽 영상을 보여 주며,
                                                                  클래식 교향악단이 연주하는 웅장한 배경 음악이 재생된
                                                                  다. 소설, 영화, 음악이 예술이라면 이것을 잘 융합하여 새
                                                                  로운 분야를 창조한 게임도 역시 예술로 볼 수 있다.
                                                                    게임이 예술인 까닭이 기존 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것에
                                                                  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미디어 아트의 한 분야로 주목
                                                                  받고 있는 인터랙티브 아트의 몇몇 작품을 살펴보면 공통
                                                                  적으로 관객과의 상호 작용을 큰 줄기로 하고 있다. 오히
                                                                  려 몇몇 작품들은 초기 컴퓨터 게임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으로 유명 미술관에 전시되고 있다. 게임은 발전
                                                                  된 인터랙티브 아트인 것이다. 이제 게임이 예술인 까닭이
                                                                  한 가지 더 늘어난 셈이다.







                               1    컴퓨터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조사해 보고 개발 과정에서 어떤 과학 기술이 적용되는지 설명해 보자.
                      글쓰기
                               2  과학 기술의 발전이 예술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지 컴퓨터 게임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자.

                               3  게임이 예술로 인정받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 보자. [500자 내외]






                                                                                              02 종합 예술과 과학    219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