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8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218

3            미디어 아트와 과학


                           학습 목표  | 미디어 아트에 적용된 과학적 원리를 조사하고 이를 발표할 수 있다.


            궁금    해요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 백남준은 스크린을 이용한 설치 미술 작품으로 유명하다. 그는 새로운 예술을 선
           보이기 위해 전자 회로와 관련된 기술을 공부하고 관련 전문가와 협력하는 등 과학 기술을 예술에 활용
           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했다고 한다.

           Q  비디오 아트와 미디어 아트에 활용된 과학적 원리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미디어(media)는 매개체를 의미한다. 글자나 그림은 종이와 캔버스가 매개체가 된
                                       다. 오늘날 미디어의 의미는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 매체를 의미한다.

                                       미디어 아트는 이러한 매체를 이용한 예술 작품을 말한다. 즉, 미디어 아트는 대중 매
                                       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 과학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예술 작품의

                                       한 분야이다.



                                       팝 아트
                                         과거에 인쇄된 종이 형태로 소비되던 미디어는 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라디오,

                                       텔레비전을 기반으로 한 대중음악, 광고, 만화 등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였다. 예술가
                                       들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팝 아트라는 새로운 미디어 아트를 탄생시켰

                                       다. 팝 아트 예술가들은 텔레비전, 잡지, 광고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작품의 재료로 채
                                       택해 복제 가능한 소재로 새로운 예술 작품을 창조하였다. 이는 기존의 예술적 가치

                                       를 부정하면서 대중이 문화 예술을 좀 더 가까이 접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해링(Haring, K. A.; 1958~1990) 「무제」





















           ▲  리히텐슈타인(Lichtenstein, R.; 1923~1997) 「꽝!」                 ▲  워홀(Warhol, A.; 1928~1987) 「메릴린 먼로」

           216   4. 문화생활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