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9 - 생활과 과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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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아트

                                            1960년대 휴대용 비디오 카메라와 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예술가들은 이를 활용해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 냈다. 특히 백남준은 처음으로 비디오 아트의 도구로서 텔레비

                                           전의 브라운관과 비디오 카메라를 부착하여 영상과 조각 작품을 융합한 하나의 예술
                                           작품을 만들어 냈다.

                                            비디오 아트가 처음 선보였을 때 예술 분야의 전문가들은 비디오 아트를 예술보다
                                           는 과학 기술을 활용한 단순한 전시품으로 여겼다. 하지만 비디오 아트가 예술가의

                                           표현력과 감정, 철학 등을 비디오와 조각에 녹여내는 수단으로 평가 받으면서 지금은
                                           미술의 한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브라운관 대신 첨단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영상을 재생시키거나 빔 프로
                                           젝터를 이용해 건물이나 벽면에 영상을 투사하여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내는 외벽 영상

                                           기법으로도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비디오 아트의 새로운 도전은 미술관 안에서 이루
                                           어지던 전시 공간을 대중을 위한 공개된 장소로 끌고 나와 예술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도 한다.
















               ▲ 「wave」
               휘어진 디스플레이에 3차원 착시 기술을 사
               용하여 입체감 있는 영상을 보여 준다.             ▲ 외벽 영상(경주 월정교)

                                           인터랙티브 아트

                                            기존의 미디어 아트가 관람객에게 예술적인 감성과 미적 즐거움을 주었다면 인터랙
                                           티브 아트는 예술가가 작품을 완전히 완성하지 않고 관람객과 함께 완성할 기회를 제

                                           공하는 형태의 예술 작품이다. 관람객이 미술 작품과 소통하면서 완성되는 예술 작품
               인터랙티브 아트에 적용된 과학
                                           인 것이다.

                              출력            인터랙티브 아트에서는 여러 가지 감지기
                         감지기
                                           를 활용해 관람객과 소통한다. 시각, 청각,
                      입력        알고리즘
                                           촉각 등의 정보를 전자 정보로 변환하여 관
               관객의 터치, 움직임, 소리 등을 감지기로
               인식하여 알고리즘(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람객의 반응에 따라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
               거쳐 이미지나 소리 형태로 출력되는 구
                                           는 것이다. 이때 컴퓨터, 인터페이스, 프로그
               조이다. 이는 전자 공학, 기계 공학 기술을
               적용하여 예술 작품을 만든 것이다.         래밍과 같은 과학 기술을 활용하게 된다.                 ▲ 인터랙티브 아트 아이리스


                                                                                              02 종합 예술과 과학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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