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3 -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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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차와 손실함수



                           주어진 자료로부터 분류와 예측을 할 때, 오차를 표현할 수 있는 함수를 구성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생각 열기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이용자의 과거 구매 이력, 상품 이미지 리뷰를 조회한

                 횟수,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이
                 를 바탕으로 구매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 쿠폰을 제
                 공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이용자들의 구매 의사에 대한 예측과 실제 구매 여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

                 여 인공지능에게 학습시키고 정확한 예측 모델을 만들면 새로운 이용자를 대
                 상으로 빠른 예측과 적절한 마케팅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 성향을 분석하는 인공지능 예측 모델의 성능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은 주어진 많은 자료에서 패턴을 찾아 자료들 사이의 관계를 나
                                                                                      y                    l
               타내는 예측 모델을 만든다. 실생활의 자료는 수많은 변수들을 포함하므로

               예측 모델이 모든 자료의 경향성을 완벽하게 나타낼 수는 없다.
                 그림의 산점도에서 두 변량 사이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예측 모델로 추세                                                      m

               선 l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자료에 대해서는 직선 m이 추세선 l보
               다 경향성을 더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O                       x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예측 모델들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평
                                                                                                   산점도
               가 기준이 필요하다.
                 예측 모델들의 오차를 수학적으로 나타내어 비교하고, 오차를 최소화하여 최적의 예
               측 모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료 입력                        학습 및 최적화                 예측 모델













                                             최적의 예측 모델을 만드는 과정



                                                                                             1. 최적화와 의사 결정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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