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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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 문제                                          사회문제 탐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치 개
                                                                                             학습 목표

                                                                                          입의 문제를 이해하고, 가치 중립의 중요성
                                                                                          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문제 탐구에서의 가치 개입

                        사회문제를 탐구하는 연구자는 자신의 주관이나 편견을 배제하고 과학적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실제적으로 사회 현상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연

                      구자의 주관적인 가치를 완전히 배제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독일의 사회학자
                      베버는 모든 사회 현상에 대한 연구가 완벽하게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
                      다고 보고, 사회 과학 연구에서의 가치 개입과 가치 중립을 구분하였다.

                        우리가 사회문제를 탐구할 때,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단계에서부터 연구자
                      의 가치 개입이 이루어진다. 예컨대 청소년의 사이버 일탈 행동에 관해 탐구                            ▲ 베버(Max Weber, 1864~1920)
                                                                                           베버는 사회에 관한 연구가 사람들이 상호 작용
                      할 경우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할
                                                                                           하는 ‘사회적 행위’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필연적
                      수 있다. 이 가운데에서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이나 우울증 같은 심리적 요인                           으로 주관성을 포함할 수밖에 없다고 보았다.
                      과 사이버 일탈 행동의 관계’를 연구 주제로 선정한다면, 이는 환경적 요인보
                                                           ●
                      다 개인적 요인을 더 중요시하는 연구자의  가치 판단이 개입한 것이다. 즉                            ● 사실 판단과 가치 판단
                                                                                           사실 판단이 주어진 사실의 참과 거짓을 객관
                      어떤 현상을 사회문제로 볼 것이냐 하는 것에서부터 구체적인 연구 주제를 선                            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라면, 가치 판단은 자신

                      정하는 과정에는 연구자의 가치 개입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의 주관과 가치관에 따라 판단을 내리거나 평
                                                                                           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또한 연구자가 탐구 결과를 토대로 정책을 제안하고 실천하고자 할 때도 가
                                                                                           지각을 했을 때 ‘그 아이는 등교 시간을 지키지
                      치 개입이 이루어진다. 예컨대 사이버 일탈 행동의 심리적 요인을 중요하게                             않았다.’는 사실 판단이며, ‘그 아이는 게으른
                                                                                           것 같다.’는 가치 판단에 해당한다.
                      생각하는 연구자는 사이버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과 교육 프로그
                      램의 개발에 관심을 가지는 데 반해, 사회적 요인에 관심이 많은 연구자는 인
                      터넷 게임 이용 제한이나 유해 환경 규제 같은 제도적 대처에 집중하게 된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잘못된 믿음에 사로잡힌 연구: 우생학적 가치관                                  이해하기

                                                     영화 <가타카>는 머지 않은 미래에 유전 공학의 발달로 사람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예
                                                   상 수명과 성격, 그리고 질병 등을 판별하여 사회적 지위가 부여되는 세상을 배경으로

                                                   한다. 여기에는 인간의 유전 형질 중 열악한 것을 제거하여 유전학적으로 인간을 개량
                                                   한다는 우생학(eugenics)적인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있다.
                                                     우생학은 다윈의 진화론과 멘델의 유전 법칙 등을 근거로 인간 또한 경쟁과 선택을
                                                   통해 진화하였고, 인위적인 선택을 통해 인간을 개량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
                                                   은 나치 정권의 유대인 학살과 같이 정치적인 의도로 악용되는 등 여러 가지 폐해를 낳
                                                   았다. 하지만 유전학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부정적인 형질은 수많은 유전자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발현할 수 있으며, 여기에 환경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점차 설득력을
                         ▲ 영화 <가타카> 포스터            얻으면서 우생학적 가치관은 쇠퇴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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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탐구심의본.indb   31                                                                                         2021-07-02   오전 9: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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