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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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 윤리 문제의 해결 방안                                             사회문제 탐구에서 연구 윤리의 중요성을
                                                                                           학습 목표

                                                                                        설명하고, 연구 윤리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
                                                                                        시할 수 있다.

                    연구 윤리의 중요성

                     모든 직업에는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원리로

                    서 직업 윤리가 있듯이,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연구자도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존중하는 연구 윤리를 준수해야 한다.
                     연구 윤리는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원칙이

                    나 행동 양식을 말한다. 제2차 세계 대전 직후 뉘른베르크 국제 군사 재판에
                    서 전쟁 범죄자들을 처벌하였는데, 당시 피고인들 중에는 잔인한 인체 실험을
                    자행한 의사와 과학자도 있었다. 이들에게 유죄 판결을 하면서 동시에 「인간

                    대상의 연구 수행에서 지켜야 할 10가지 강령」을 발표하였는데, 이 강령은 후
                    에 세계 최초의 연구 윤리에 관한 원칙으로서 의의를 가지게 되었다. 우리나

                    라에서도 ‘줄기세포 연구 논문 조작 사건’ 이후 연구 윤리 강화를 위해 2007                        ▲ 뉘른베르크 국제 군사 재판(1945~1948)
                    년 「연구 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을 정부에서 발표하였다.
                     사회문제 탐구는 인간 행위를 연구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윤리적 원칙을 더

                    욱 충실히 지켜야 한다. 즉 연구 대상의 선정, 자료의 수집, 연구 결과의 활용
                    에 이르는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해야 한다. 사회문제 탐구는 주로

                    부정적 사회 현상을 연구 주제로 다루기 때문에 관련 대상자를 통한 자료 수
                    집 과정에서 윤리적 측면을 소홀히 할 수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해결
                    책을 제시할 경우에도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논란이 된 줄기세포 조작 사진






                        교실 밖 세상 읽기          바람직한 연구 수행을 위한 도덕적 합의                                       이해하기


                                                 1930~40년대 미국의 사회학자 머튼은 과학자 집단이 지켜야 할 규범이 존재한다고 주
                                               장하며 네 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이는 연구자의 양심을 형성하는 일종의 도덕적 지침
                                               으로서 바람직한 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자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할 때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된다.

                                                   공유주의 규범        연구 공동체와 사회 전체가 연구 결과를 알 권리가 있음.
                                                   보편주의 규범        과학 활동이 과학적 기준과 관련해서만 평가되어야 함.
                                                                  연구자가 연구에 임하면서 새 지식에 이바지하려는 욕구 외의 다른 동기를 가
                                                   무사무욕 규범
                                                                  져서는 안 됨.
                                                                  연구자는 끊임없이 의문을 품고 따져들 뿐만 아니라 충분한 근거를 확보할 때
                                                조직화된 회의주의 규범
                                                                  까지는 평가도 유보할 줄 알아야 함.
                       ▲ 머튼(Robert K. Merton, 1910~2003)  - 자료: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 「올바른 연구 실천이란 무엇인가?: 관점·지침·사례」, 2009.





               34  |   Ⅰ. 사회문제의 이해






          사회탐구심의본.indb   34                                                                                         2021-07-02   오전 9: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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