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7 - 생활과 과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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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한껏 부풀린 크리놀린 드레스에는 다양한 일화가

                                      숨겨져 있다. 크리놀린 드레스의 다양한 용도, 위험

                                      한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고 이를 의복의 기능
                                      과 관련지어 설명해 보자.





                           Q2         서양 의복의 부분 중 목둘레의 주름인 칼라는 엄청

                                      난 변화를 겪었다. 칼라는 점점 커져 1600년대 초

                                      반에 몹시 과장되었다가 1621년에 이르러 금지되었
                                      다. 8자 모양으로 꼬여 있는 입체 칼라의 활용은 어

                                      떠했을지 소재와 관련지어 이야기해 보자.                       에스파냐, 찰스 1세   필립 2세     필립 3세





                           Q3         신라 제42대 흥덕왕 때의 복식금제를 보면 신분에

                                      따라 색을 달리하여 입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의복

                                      의 역사에서 신분에 따라 어떻게 색을 달리하여 입
                                      었는지 조사해 보자.





                           Q4         의복은 시대에 따라 또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어느 한 지역의 사례를 들어 시


                                      대의 변화와 더불어 의복의 소재나 기능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조사해 보자.

















                              과학적 원리를 찾아라

                             의복과 관련된 내용에는 어떤 과학적 원리가 적용되어 있는지 찾아보자.

                             ❶  의복의 소재, 기능과 관련된 과학적 원리는 무엇일까?
                             ❷  과학이 의복의 발달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

                             ❸  일상생활 속 의복, 안전과 관련된 의복에 적합한 소재와 기능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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