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0 - 생활과 과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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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술과 과학


                           학습 목표  | 미술 작품 속의 과학적 원리와 개념을 조사하고 설명할 수 있다.


            궁금    해요

           그림은 14세기 이탈리아의 화가 조토(Giotto, d. B.; 1267~1337)가 그린 「동방박사의 경배」라는
           작품이다. 작가는 당시의 종교적인 사상 때문에 그림에 표현해서는 안 되는 불길한 자연 현상을 그
           림으로 나타냈다. 이 작품은 미술 작품에 과학을 소재로 한 첫 시도가 되었다.

           Q 그림의 배경에서 윗부분의 붉은색으로 그려져 있는 것은 무엇을 표현한 것일까?







                                       미술의 소재로서의 과학

                                         14세기에 그려진 「동방박사의 경배」에는 그림 윗부분에 붉은색으로 혜성이 표현되
                                       어 있다. 혜성은 1301년에 관측된 핼리혜성을 그린 것으로, 당시 혜성은 불길한 전조
                                       로 받아들여졌고 사람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을 주었다. 조토는 이러한 자연 현상을 있

                                       는 그대로 그림에 기록했다. 이전까지 미술은 기독교 사상 속의 장면을 그림으로 표

                                       현했는데 이제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미술의 소재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16세기 초 이탈리아의 화가 라파엘로가 그린 「아테네 학당」과 20세기 프랑스의 화
                                       가인 세잔이 그린 「정물」은 그림의 장르를 넘어서 기법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아테네

                                       학당」은 좀 더 안정감 있는 비율과 배치를 보여 주는 반면, 「정물」은 주전자와 바구니,

                                       과일들이 제각각 자연스럽지 않은 느낌을 준다. 그 까닭은 대상을 여러 시점에서 보
                                       고 그렸기 때문이다. 바구니는 옆면에서, 주전자는 위쪽에서 본 것이다. 이러한 시점은

          *  원근법                       20세기 초 양자역학과 상대성 이론 등 과학의 발전으로 기존의 절대적인 관점이 무너
           일정한 시점에서 본 물체와 공간을 눈으
                                       지는 사회상에 따라 고전적인 기하학의 *원근법 대신 새로운 관점으로 그림을 그렸기
           로 보는 것과 같이 멀고 가까움을 느낄 수
           있도록 평면 위에 표현하는 회화 기법        때문이다. 이처럼 미술의 소재와 사상에 과학은 많은 영향을 주었다.

















           라파엘로(Raffaello, S.; 1483~1520) ▶
           「아테네 학당」 수학적 요소인 대칭,                                              ▲ 세잔(Cézanne, P.; 1839~1906) 「정물」
           원근법을 그림에 표현                                                       여러 시점에서 사물을 관찰하여 그림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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