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1 -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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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5 (1) 문장 A를 벡터로 나타내면 (1, 1, 1, 1, 1, 0)이고,
각 픽셀 값을 ;2!; 배로 감소시켜야 하므로 행렬의 실수 문장 B를 벡터로 나타내면 (1, 1, 0, 1, 1, 1)이다.
(2) ‘표현’ 단어를 원-핫 벡터로 나타내면
배를 이용하면 ;2!; A로 나타낼 수 있다.
(0, 0, 0, 1, 0, 0)이다.
20 40 60 80 10 20 30 40 06 문장 A에서 밑줄 친 단어의 총 개수는 10개이며,
20 40 60 80 10 20 30 40
;2!; A= ;2!; » ¼ = » ¼
20 40 60 80 10 20 30 40 ‘온택트’는 2개이므로 문장 A에서 ‘온택트’의 상대
20 40 60 80 10 20 30 40
™
도수는 ;10; =;5!; 이다.
생각해 보기 본문 59쪽 문장 B에서 밑줄 친 단어의 총 개수는 9개이며,
픽셀의 값을 일정하게 증가시킬 때, 픽셀의 값이 255를 ‘화상’은 3개이므로 문장 B에서 ‘화상’의 상대도수
초과하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경우 255를 픽
는 ;9#; = ;3!; 이다.
셀의 값으로 설정한다.
마찬가지로 픽셀의 값을 일정하게 감소시킬 때, 픽셀의 07 (예시 답안)
값이 0 미만이 되는 경우 0을 픽셀의 값으로 설정한다. 방법 1 행렬의 차를 이용한다.
40 80 60
스스로 정리하기 본문 61쪽 즉, A -{ 20 40 60 } =B
10 20 30
➊ 행렬의 성분에 1보다 큰 양수를 곱하거나 모든 성분
이 양수인 행렬을 더한다. 방법 2 행렬의 각 성분에 ;3!; 을 곱한다.
➋ 두 이미지를 나타낸 행렬을 각각 A, B라 하면 합성
즉, ;3!; A=B
된 이미지를 나타낸 행렬은
08 1행 1열의 성분을 비교하면
C=alph × A+(1-alph)× B(단, 0≤alph≤1)이다.
➌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하려면 행렬의 곱에 의해 alph×0+(1-alph)×24=18에서 alph=;4!; 이다.
변환이 가능하다. 가로의 비율을 W배, 세로의 비율 k=;4!; ×64+{1-;4!; }×16=28
W 0
을 H배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변환행렬은 d n
0 H 따라서 alph×k=;4!; ×28=7이다.
이다.
09 후보 A는 공부와 면학 분위기를 강조하여 여러 차
W와 H의 값이 0에서 1 사이이면 이미지가 축소되 례 언급한 반면, 후보 B는 단합과 추억을 많이 언급
고, 1보다 크면 확대된다. 하였다. 이외에 많이 포함된 단어들의 성격으로 미
루어 후보 A는 면학 분위기를 공약의 중점에 두고,
후보 B는 학급의 단합을 위한 노력에 공약의 중점
대단원 마무리 본문 64~65쪽 을 두었다고 짐작된다.
01 정형 자료, 비정형 자료 텍스트 자료를 시각화하여 나타내면 긴 글이나 말
02 집합, 벡터 에 담긴 핵심어를 직관적으로 알기 쉽다. 또한, 텍
03 단어 임베딩 스트 자료에 담긴 내용을 분석하는 데에 좋은 자료
04 행렬, 행렬의 성분 로 활용할 수 있다.
05 문장 A, B에서 단어의 사용 여부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A B
텍스트 문서 집합 표현 있다 벡터
문장 A 1 1 1 1 1 0
문장 B 1 1 0 1 1 1
정답 및 해설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