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9 -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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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            단어 ‘에너지’에 해당하는 임베딩 벡터 c =(1, 0.9)에
                          두 단어 ‘게임’,  ‘도움’에서   3   :  =a   :   이
                                                 20     10
                          므로                                          대하여 세 벡터    c,    a,   b 를 각각 좌표평면에 나타낸
                                 1   20                               점을 C, A, B라 할 때,
                           a=3×    ×    =2
                                 10   3                                CA=(1-1)^2+(0.8-0.9)^2=0.01
                          이때 빈도수의 총합은                                  CB=(1.2-1)^2+(1.3-0.9)^2=0.2

                          c=3+2+5+6+2+2=20                            따라서 CA <  CB  이므로 단어 ‘에너지’는 문장 A에
                          따라서 abc=2× ;4!;×  20=10                     더 가깝다고 판정할 수 있다.
                       (2) 댓글의 상대도수를 성분으로 하는 벡터는
                           {;2£0;  , ;1¡0;  , ;4!;  , ;1£0;  , ;1¡0;  , ;1¡0; } 또는  생각해 보기               본문 42쪽

                                                                    (예시 답안)
                             (0.15, 0.1, 0.25, 0.3 0.1, 0.1)
                                                                    •  문장 A: 인공지능을 탑재하지 않은 로봇이 단순히
                       문제 4
                                                                      정해진 기능만을 수행하는 것에 비하여 인공지능을
                       (1)  a+b=(1, 2)+(2,-1)=(1+2, 2+(-1))
                                                                      탑재한 로봇을 학교 현장에 도입한다면 사람의 말을
                                     =(3, 1)
                                                                      이해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따라 최적화된 맞춤
                       (2) a-b=(1, 2)-(2,-1)=(1-2, 2-(-1))
                                                                      형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할 수 있다.
                                     =(-1, 3)

                                                                    • 문장 B: 학교의 교육 활동과 생활에서 로봇을 활용
                            
                       (3) 2  a=2(1, 2)=(2×1, 2×2)=(2, 4)
                                                                      한다면 학교의 수업이나 동아리 등의 활동에서 큰
                       위의 벡터들을 좌표평면 위에 점으로 나타내면                       규모의 탐구를 수행할 수 있음은 물론 인공지능과
                       다음 그림과 같다.                                     로봇이 상용화될 미래에 보다 더 익숙하게 다가갈
                                     y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2, 4)
                                     4

                                 (-1, 3)                            • 문장 C: 예를 들어 외국어로 된 기사나 논문과 같은 교
                                       3
                                                                      육용 텍스트 자료를 벡터로 나타내면 자료를 시각화하
                                                                      거나 각 성분에 대응하는 한국어로 변환하여 번역을 할
                                       1       (3, 1)
                                                                      수 있는데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더 자연스럽
                                  -1  O     2  3    x
                                                                      고 완성도 높은 교육용 정보를 생산할 수도 있다.
                        문제 5
                       문장 A, B의 단어 임베딩 벡터들에서 대응하                    스스로 정리하기                             본문 43쪽
                       는 성분끼리의 평균을 성분으로 갖는 벡터를                      ➊  단어 임베딩 벡터를 이용하면 벡터의 차원을 줄이고

                       각각   a,   b라 하면                                의미가 비슷한 단어는 비슷한 벡터 공간에 위치하여
                               
                            
                                
                           a_1+a_2+a_3                                벡터의 연산을 통해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줄
                         
                        a=
                               3                                       수 있다.
                            0.6+1.3+1.1   0.9+0.5+1                 ➋  단어 임베딩 벡터들의 각 성분의 평균을 구하면 한

                          ={              ,         }
                                 3            3
                                                                       문장을 대표하는 벡터를 구할 수 있고, 다른 임베딩
                          =(1, 0.8)
                                                                       벡터와의 거리를 계산하여 문장 또는 단어가 얼마나
                            
                                
                           b_1+b_2+b_3 
                         
                        b=                                             비슷한지 파악하기 쉽다.
                               3

                                                                    ➌  텍스트를 시각화하면 숫자로 나열되어 한눈에 파악
                            0.8+1.3+1.5   1.6+1.5+0.8
                          ={              ,           }
                                 3             3                       하기 힘든 자료의 경향성 또는 상대도수 또는 빈도
                          =(1.2, 1.3)                                  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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