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5 - 여행지리 교과서
P. 215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꿈잡이 여행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 활용 능력
                       대주제
                     프로젝트                                                                                        162~165쪽
                        활동            지속 가능한 여행 상품 홍보 영상 만들기


                                        앞으로의 여행은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면서 나와 여행지의 주민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여행
                                      이 되어야 한다. 우리 지역의 지속 가능한 여행 상품을 만들어 보고, 이를 홍보할 방안을 찾아보자.



                        활동 목표
                        지속 가능한 여행의 의미를 이해하                 ➊ 모둠별로 개발하고자 하는 여행 상품의 공간적 범위를 결정한다.
                                               1단계
                       고, 우리 지역의 지속 가능한 여행
                                               계획하기
                       상품을 홍보할 수 있다.                       ➋ ➊에서 결정된 지역 안에 있는 여행 자원을 찾아본다.
                                                           ➌ 포스트잇에 여행 자원을 적고 모둠 게시판에 붙인다.



                       길잡이                     2단계         ➊  게시판에 붙어 있는 여행 자원을 모둠별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지역의 범위 선정               준비하기

                       너무 광범위한 범위를 설정하게 되                      ⌱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 등
                       면 다루어야 할 여행 자원이 많아지
                       게 되므로 특정 지역이나 장소 위주
                                                           ➋  여행 경로를 결정하고 지속 가능한 여행 상품의 이름을 지어 본다.
                       로 선정한다.
                                                           ➌ 개발한 여행 상품을 지도 위에 표시해 본다.
                       영상 제작 시 유의 사항
                       •  지속 가능한 여행과 관련된 30초
                        동영상에 담을 수 있는 장면 수를
                        정한다.                   3단계         ➊  모둠별 구성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영상을 어떻게 구성할지 이야기판을 만들어 본다.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짧은 문   실행하기        ➋  이야기판을 바탕으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영상을 촬영한다.
                        장이나 단어, 사진 또는 그림으로
                        제시하여 누구나 한눈에 이해할                   ➌ 모둠원 전체가 모여 촬영한 영상을 검토하고 손수 제작물(UCC)로 만든다.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주제에 적합한 이야기판을 작성                      영상 제목:
                        하고, 그에 맞는 장면을 연출한다.
                                                                영상 이야기판

                                                                   #1 화면         #2 화면         #3 화면          #4 화면
                                                               설명


                                                               자막









                              스스로 평가하기

                                                         평가 기준                                              평가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이해도가 이전보다 나아졌는가?

                       우리 지역의 지속 가능한 여행 상품을 소개하는 창의적인 영상을 만들었는가?

                       활동 과정에서 모둠원들과 잘 협동하였는가?


                                                                                                                     213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