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9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229
탐구 활동 그리기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공공 미술과 치유
요즘 공공 미술에 대한 요구는 마을의 공동 벽
화를 그리는 것처럼 마을 주민이 미술 작품에 함
께 참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공
동 미술 활동을 매개로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
고 예술을 통해 공감하는 건강한 공동체로 거듭
나고 있다.
과정
준비물 1 모둠을 구성하고, 우리 학교나 자신이 사는 곳 주변에 학생이나 주민들의 눈에 잘 띄는 장소
연필, 지우개, 전지, 사인펜 를 정한다.
2 마을이나 학교의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이야기들을 생각해 보고 이를 그림으
로 표현해 보자.
3 모둠원이 그린 그림들을 검토하여 그림의 주제가 정해지면 전지에 밑그림을 그린 후 채색하
여 완성해 보자.
토의
1 완성한 그림에 제목을 붙이고, 서로의 그림에 대해 평가해 보자.
2 공공 미술처럼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이야
기해 보자.
스스로 확인
1 지식 | 병원의 대기실에 잔잔한 음악을 틀어 놓는 까닭은 무엇인가?
2 탐구 | 희망을 소원하는 벽화가 마을 구성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보자.
3 핵심 역량 | 공공 미술 작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해 보자.
02 종합 예술과 과학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