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9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229

탐구 활동             그리기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공공 미술과 치유

                                          요즘 공공 미술에 대한 요구는 마을의 공동 벽
                                          화를 그리는 것처럼 마을 주민이 미술 작품에 함
                                          께 참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공
                                          동 미술 활동을 매개로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
                                          고 예술을 통해 공감하는 건강한 공동체로 거듭
                                          나고 있다.


                                            과정
               준비물                         1    모둠을 구성하고, 우리 학교나 자신이 사는 곳 주변에 학생이나 주민들의 눈에 잘 띄는 장소
               연필, 지우개, 전지, 사인펜             를 정한다.

                                           2   마을이나 학교의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이야기들을 생각해 보고 이를 그림으
                                            로 표현해 보자.

                                           3   모둠원이 그린 그림들을 검토하여 그림의 주제가 정해지면 전지에 밑그림을 그린 후 채색하
                                            여 완성해 보자.





















                                            토의

                                           1    완성한 그림에 제목을 붙이고, 서로의 그림에 대해 평가해 보자.

                                           2   공공 미술처럼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이야
                                            기해 보자.




                      스스로 확인


                 1 지식  | 병원의 대기실에 잔잔한 음악을 틀어 놓는 까닭은 무엇인가?
                 2 탐구  | 희망을 소원하는 벽화가 마을 구성원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보자.


                 3 핵심 역량  | 공공 미술 작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해 보자.




                                                                                              02 종합 예술과 과학    227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