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7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207
창의 인성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활동
학습 목표 과학과 관련된 전시회를 체험하고 그
과학과 윤리, 논란의 전시회 안에 포함된 과학 논쟁 거리를 찾아 토론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인체를 모형화한 전시회가 열린 적이 있다. 전시회가 열린 후 생명 경시 풍조
만연, 전시회의 필요성과 같은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다. 과학과 예술이라는 명분 아래에 진행되었던
이 전시회는 어떤 논란이 있었는지 조사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자.
계획하기 1 모둠별로 인체의 신비전(Body Worlds) 누리집을 방문해 보고
전시물을 감상해 보자.
2 전시물 중에서 논란이 되었던 전시물과 그 까닭을 조사해 보자.
실행하기 1 인체를 어떻게 보존하였는지 과학적 원리를 조사해 보자.
2 병원이나 의과 대학에서 시신을 해부하기 위해 거쳐야 할 절차에 대해 조사해 보자.
3 전시물에서 논란이 되었던 부분에 대해 과학적으로 필요한 부분과 윤리적으로 미흡한 부분을
나누어 정리해 보자.
•과학적으로 필요한 부분 •윤리적으로 미흡한 부분
토론하기 1 전시를 기획한 해부학자는 사형수 등의 시신을 헐값에 사들여 작품을 제작했다는 의혹이 제기
되었다. 시신을 거래하는 윤리적 문제를 모둠원들과 토론해 보자.
2 해당 단체는 비슷한 형태로 동물의 시체에 대해서도 전시회를 열고 있다. 인간과 동물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토론해 보자.
205
01 문화와 과학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