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7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207

창의 인성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활동

                                                                                  학습 목표   과학과 관련된 전시회를 체험하고 그
                      과학과 윤리, 논란의 전시회                                             안에 포함된 과학 논쟁 거리를 찾아 토론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인체를 모형화한 전시회가 열린 적이 있다. 전시회가 열린 후 생명 경시 풍조
                             만연, 전시회의 필요성과 같은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다. 과학과 예술이라는 명분 아래에 진행되었던

                             이 전시회는 어떤 논란이 있었는지 조사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자.






                              계획하기         1    모둠별로 인체의 신비전(Body Worlds) 누리집을 방문해 보고
                                            전시물을 감상해 보자.



                                           2   전시물 중에서 논란이 되었던 전시물과 그 까닭을 조사해 보자.





                              실행하기         1   인체를 어떻게 보존하였는지 과학적 원리를 조사해 보자.



                                           2   병원이나 의과 대학에서 시신을 해부하기 위해 거쳐야 할 절차에 대해 조사해 보자.




                                           3   전시물에서 논란이 되었던 부분에 대해 과학적으로 필요한 부분과 윤리적으로 미흡한 부분을
                                            나누어 정리해 보자.


                                               •과학적으로 필요한 부분                      •윤리적으로 미흡한 부분










                              토론하기         1    전시를 기획한 해부학자는 사형수 등의 시신을 헐값에 사들여 작품을 제작했다는 의혹이 제기
                                            되었다. 시신을 거래하는 윤리적 문제를 모둠원들과 토론해 보자.




                                           2   해당 단체는 비슷한 형태로 동물의 시체에 대해서도 전시회를 열고 있다. 인간과 동물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토론해 보자.







                                                                                                              205
                                                                                                  01 문화와 과학   205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