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3 - 생활과 과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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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예술 작품 보안의 과학
학습 목표 | 예술 작품의 보안과 표절에 관해 조사해 보고 그 안에 포함된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궁금 해요
1911년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 중이던 다빈치(da Vinci, L.; 1452~1519)의 「모나리자」가 도난되
는 사건이 일어났었다. 범인은 진품을 복제하여 수많은 위작을 만들어 큰 사회 문제가 되었으며 이
를 계기로 미술품의 보안에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Q 예술품의 보안을 위해 어떤 과학 기술이 필요할까?
예술 작품 보안의 과학
위작 가치가 높은 예술 작품은 도난의 위험이 크며 또 훼손되면 복원에 많은 어려움이 있
다른 사람의 작품을 똑같이 만들고 원작자
다. 따라서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는 예술 작품의 보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도 속이며 진짜처럼 행동하는 가짜 작품
중요한 작품은 보안을 위해 강화 유리관 안에 전시하기도 하며 적외선 카메라와 수
많은 감지기가 주변의 변화를 감지
하는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국보나 보물과 같은 중요 문화재
는 복제품을 전시하기도 하며 박물
관의 수장고에는 지문 인식과 보안
카드 등의 인증 과정을 거쳐야 출입
할 수 있도록 하여 도난이나 안전
관련 문제에 대비한다. ▲ 유리관 안의 전시물
탐구 활동 조사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예술 작품 도난 사건
과정
준비물 1 예술 작품이 도난된 사건의 다른 사례를 조사해 보자.
스마트 기기
2 예술 작품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기술에 적용된 과학적 원리를 이야기해 보자.
토의
「모나리자」가 도난된 사건 이후 여러 위작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진품과
위작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을 토의해 보자.
01 문화와 과학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