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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로 전동기를 구동시켜 움직이는 자동차로 배터리의 성능이 곧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초기에는 지금의 시동 장치에 사용되는 납산 배터리를 사

                                           용했지만 무거우면서 생산되는 전력의 양이 적고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상용화되지 못했다. 이후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니켈 수소 배터리가 개발되었고, 지금

                                           은 고성능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개발되어 대부분의 전기차에 사용되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현재 전기를 이용한 자동차는 크게 전동기와 내연 기관을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
               기존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원리이
                                           드 자동차와 전동기만으로 움직이는 전기 자동차로 분류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
               지만 주차 시에 배터리를 외부 전원에서
               충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 큰 배터리를      차와 전기 자동차의 성능은 배터리가 좌우하므로 앞으로 배터리의 성능을 높이는 것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전동기                              전동기
                                                                         배터리
                                             내연 기관
                                                                          연료
                                                                          탱크



                                                                전원 제어 장치                           배터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내연 기관에 전동기를 장착하여 두 가지 동력원을 같      동력원으로 전동기만 사용해서 움직인다. 공해 물질
                                             이 사용한다. 고속 주행 시에는 내연 기관을 사용하      을 배출하지 않고, 변속기 등의 장치가 없어서 구조가
                                             고, 서행 시에는 전동기를 구동시켜 주행한다.         간단하다.

                                           [그림 III - 18]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의 구조와 작동 원리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의 장단점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는 배터리를 대신하여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수소를 연료 전
               • 배기가스 대신 물을 방출하여 환경 친
                                           지로 사용해 전동기로 자동차가 구동된다. 즉, 수소는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면 물이
                화적이고, 충전 시간이 짧고 한번 충전
                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매우 길다.     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전동기의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안전성과 수소 충전
               • 수소의 생산비가 높으며, 수소의 폭발
                                           소 확대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력 때문에 장치의 안전성에 대한 보완
                이 필요하다. 또한 수소를 충전할 수 있
                는 충전소의 확보도 시급하다.                           과정 ❺         과정 ❹
                                                           전동기를 돌려      전기를 전동기로
                                                           주행           전송                        수소 충전
                                                                          전기                        H 2
                                                                                  연료 전지      구동용
                                                                                  (발전 장치)  배터리(2차 전지)
                                                            전동기        전기          발전
                                                                                                고압 수소
                                                  공기(산소)                         산소   수소      H 2  탱크
                                                                                           H 2 O
                                                과정 ❶                과정 ❷             과정 ❸              과정 ❻
                                                공기를 흡입              산소와 수소를          화학 반응으로           물을 차 밖으로
                                                                    연료 전지에 보낸다.      전기와 물을 발생         배출
                                           [그림 III - 19]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의 구조와 작동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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