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8 - 생활과 과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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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달하는 교통수단


                           학습 목표  |  자동차, 기차, 선박, 비행기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를 조사하고 설명할 수 있다.


            궁금    해요

           인간은 하늘을 날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 라이트 형제가 1903년 최초로 동력
           비행에 성공한 이후 약 100여 년 동안 과학 기술의 발전에 의해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교통수단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출신 과학자와 조종사들이 설립한 회사에
           서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만들어 시연하기도 했다.

           Q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현실화되면 교통 체계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계 공학과 함께 기계를 제어하는 컴퓨터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교통수단 부문에서는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비행 자동

                                       차와 같이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상상 속의 교통수단이 점차 현실로 나타나고 있
                                       다. 또한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화석 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내연
          *  급속 충전용 고용량 배터리 기술         기관이 점점 쇠퇴하고 공해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 자동차와 같은 교통수단에 대한 연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는 충전 속
           도와 에너지 저장 용량이 전기 자동차용       구와 상용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전기를 사용하는 교통수단은 자동차의
           으로는 부족하다. 이런 점을 보완하여 빠
                                       경우 *급속 충전용 고용량 배터리 기술이 필수적이고, 철도의 경우에는 설치 비용이
           르게 충전되고 많은 에너지를 담을 수 있
           는 배터리가 개발되고 있다.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탐구 활동            그리기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미래의 교통수단


                                         과정
                                       1    미래의 교통수단을 창의적으로 생각하여 그려 보자.

                                       2   미래의 교통수단에 적용한 동력 장치와 에너지원의
                                         특징을 설명해 보자.


                                         토의
                                       1    미래의 교통수단은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이야기해 보자.

                                       2   미래의 교통수단은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토의해 보자.




           156   3. 편리한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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