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7 -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
P. 67

정답 및 해설 149 쪽
                                                                                                           150쪽

                       07      행렬 A는 이미지 A를 나타낸 것이고 행렬 B는 이미지 A를 어둡게 처리한 것이다. 행

                 의사            렬의 연산을 통해 행렬 A를 행렬 B로 만드는 방법을 두 가지 이상 쓰시오.
                 소통
                                                          60 120 90        20 40 30
                                                         f
                                                     A= 30 60 90p    B= 10 20 30p
                                                                          f
                                                          15 30 45          5 10 15


                 발전 문제
                       08      두 이미지를 나타낸 행렬 A, B의 성분에 각각 가중치 alph, 1-alph를 곱하여 합성한 이미지


                 추론            의 행렬이 C일 때, alph×k의 값을 구하시오.(단, 0 ≤  alph≤1 이다.)
                                    0 16 0 24          24 0 0 16          18 4 0 18
                                   f
                               A= 48 0 0 48p    B= 0 8 8 0 p    C= 12 6 6 12p
                                                      f
                                                                         f
                                    0 0 60 64           0 12 12 16         0 9 24  k

                       서술형
                       09      다음은 학급회장 선거에 출마한 두 후보 A, B의 연설문에 각각 가장 많이 포함된 10개


                 창의            의 단어로 만든 단어 구름이다. 두 후보의 연설문을 짐작하여 비교하고, 텍스트 자료를
                 융합
                               시각화할 때의 장점을 서술하시오.












                                            후보 A의 연설문 단어 구름                       후보 B의 연설문 단어 구름



                스스로 평가하기

               ➊ 이 단원을 배우면서 가장 흥미로운 점과 어려운 점을 써 봅시다.

               ➋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성취 수준을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                                 만족,     보통,     미흡

                   1   수와 수학 기호를 이용하여 실생활의 텍스트 자료를 목적에 알맞게 표현할 수 있다.
                       수와 수학 기호로 표현된 텍스트 자료를 처리하는 수학 원리를 이해하고 자료를 시각화할
                   2
                       수 있다.
                   3   수와 수학 기호를 이용하여 실생활의 이미지 자료를 목적에 알맞게 표현할 수 있다.
                   4   수와 수학 기호로 표현된 이미지 자료를 처리하는 수학 원리를 이해한다.

                                                              ※ 스스로 평가할 때 ‘미흡’이면 2단원 본문을 보고 더 공부해 보세요.




                                                                                                  대단원 마무리    65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