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여행지리 교과서
P. 7

3      대주제          대주제 학습 내용을                        4      대주제          창의·융합 활동으로 나만의


                                                                                       프로젝트
                                 마무리
                                              재미있게 정리했어요                                            진로 여행을 준비해요


                                                                                  JOB
                           대주제 마무리                                                꿈잡이 활동
                            대주제 마무리
                                                교실 밖         책      인물    영화    기관    영상
                                                                                          여행은 나의 진로를 설정하는 데 매우 소중한 경험을 제공
                            재미있게 정리하기            세상                              대주제  JOB  나의 꿈을 찾아 떠나는  해 줍니다. 여행을 준비하고 여행 경험을 공유하며, 여행지 문
                            다음은 이번 대주제의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➊  ~ ➎에 들어갈 용어를 아래 용어 카드에서 골라 정리해 봅시다.   프로젝트  꿈잡이 여행  화를 이해하는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여행에 대해 생각해 보
                                                                                 활동
                                                 책      『아우슈비츠 수용소 여행』  • 김세곤 저           고, 나만의 진로 여행을 준비해 봅시다.
                                과거  현재  미래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방문하는 여행자뿐만 아니라 평화와
                               인류의 발전 과정을    인류의 공존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기념물 여행  성찰하는 여행  여행  여행  문화 창조 도시 여행  인권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나치의 인종 학살 만행과 잔인
                                                        함을 알리고 아픈 과거의 역사를 기억하게 해 준다. 과거를 잊
                            역사적·문화적·지리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바탕
                            사건을 기념하는 곳으로  으로 지역 내에 숨어 있  지 말아야 아픈 역사를 극복할 수 있다.
                            의 여행        는 다양한 문화적 자원
                                        을 발굴하여 새로운 가                              자신이 수행해 볼 주제를           골라 활동해 봅시다.
                                        치를 창출하는 도시로의
                                        여행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➊  ➋  ➌  ➍  ➎                                         여행 계획하기   1 대주제  여행 떠나기   2~4 대주제  여행 되돌아보기   5 대주제  진로 탐색하기   6 대주제
                                                        『내가 사랑한 탄자니아의 모든 순간
                            근대 산업 시설을 방문  전쟁, 학살 등 비극적 역  지역 사회와 환경의 변  인간과 자연 또는 환경이   최신 기술이 투입되어 짧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 목적에 맞게 여행지를 정  국내외 여행 경험을 표현하고 공유하면서 세계   여행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는 이유를   현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의 변
                            하여 과거 사람들의 일  사의 현장이나 엄청난 재  화를 위해 일정 기간 자  조화를  이루며  공생할   은 기간에 과거의 모습이   니나펜다 탄자니아』  • 정은희 저
                            상생활과  산업  활동을   난과  재해가  일어났던   원봉사 활동에 참여함으  수 있는 체계를 갖춘 친  사라지고 새로운 도시로   하고 여행 계획을 세워 보는 활동을 통해 바람직하  여러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의 특징과 함께   알아보고, 인류 공동체의 행복과 공존을 위한 바  화 모습을 상상해 보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나가
                            살펴보는 여행  곳을  돌아보며  교훈을   로써 배움과 재미를 더  환경 도시로의 여행   탈바꿈한 도시로의 여행  봉사 활동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은 삶을 되돌  고 안전한 여행을 준비합니다.  주민 생활 모습을 살펴봅니다.  람직한 여행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기 위해 필요한 진로 탐색 능력을 길러 봅니다.
                               얻는 여행   하는 의미 있는 여행      아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1년 2개월 동안 탄자니아 지역 개발 활동 단원으
                            용어 카드
                                                        로 생활한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생생한 해외 봉사 활동의 모  창의·융합 활동  창의·융합 활동  창의·융합 활동  창의·융합 활동
                            봉사 여행  산업 유산 여행  생태 도시 여행  역사 교훈 여행  첨단 기술 도시 여행  습과 변화된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여행에 대한 명언 카드 만들기   194쪽    자연 여행지의 매력 탐색 보고서 만들기   198쪽           책임 여행을 위한 실천 방법, 토의하기   210쪽     미래의 여행을 소개하는 가상 잡지 만들기   214쪽
                                                                                    꿈잡이 여행을 위한 여행 준비물 계획하기   196쪽     자연환경의 관광적 매력 논술하기   199쪽    대안 여행의 실천 방법 정리하기    212쪽     나만의 진로 여행 카드 만들기    216쪽
                                                                                    안전한 여행을 위한 정보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197쪽     세계 자연 유산의 가치를 활용한 상품 개발하기   200쪽    지속 가능한 여행 상품 홍보 영상 만들기    213쪽
                                                                                             세계 여러 지역을 소개하는
                                                 영화     「쥬라기 월드」                              문화 모자이크 지도 만들기   202쪽
                            스스로 평가하기
                                                         멸종된 공룡들을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여 전 세      세계 여행 자료집 만들기   204쪽
                            1  이번 대주제를 배우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과 어려웠던 점을 써 봅시다.
                                                        계 흥행 돌풍을 일으킨 「쥬라기 공원」의 후속 작품이다. 영화     영화 속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206쪽
                                                        「쥬라기 월드」는 하와이의 오하우섬에 있는 목장에서 촬영하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한 봉사 여행, 계획 세우기  207쪽
                                                        였다. 이곳은 영화 촬영지로 유명한 곳으로, 「쥬라기 공원」과     문화 창조 여행지, 홍보 소책자 만들기   208쪽
                            2  이번 대주제에서 배운 내용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성취 수준을 스스로 평가해 보고, 부족한 부분은 더 공부해 봅시다.  「쥬라기 월드」를 비롯해 「고질라」, 「콩: 스컬 아일랜드」, 「로스트」
                           0  20  40  60  80  100 (%)   등의 영화가 촬영된 장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영화들을 통해
                                 인류의 발전 과정을 성찰할 수 있는 여행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 124~131쪽
                                                        무한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문화 산
                           0  20  40  60  80  100
                                 인류의 발전 과정을 성찰할 수 있는 여행을 통해 시민 의식이 고취되었나요? ▶관련 내용 124~131쪽
                                                        업 분야에 대한 관심도 높일 수 있다. 특히 영화의 무대가 된
                           0  20  40  60  80  100
                                 봉사 여행이 지역과 여행자에게 주는 긍정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 132~137쪽  장소들은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도 자리 잡고 있다.
                           0  20  40  60  80  100
                                 인류의 미래를 탐색하고, 공존과 번영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 138~143쪽
                           (스스로 평가하고 색을 칠해 보세요.)
                           144                                 145               192                                 193
                            대주제 마무리                                                   꿈잡이 여행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 활용 능력
                                                교실 밖         책      인물    영화    기관    영상   대주제
                            재미있게 정리하기            세상                              프로젝트  나만의 진로 여행 카드 만들기     184~189쪽  진로 여행 카드 제작 방법  3단계  ➊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진로 여행 카드를 만들어 본다.
                                                                                  활동
                                                                                                      카드 앞면  실행하기
                            이번 대주제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보기>의 설명에 맞는 용어를 써 보자.              청소년기의 올바른 진로 선택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아를 성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여  •  자신의 미래 모습은 자신이 장래
                                                 책                                  행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는 계  에 활동하게 될 모습을 상상하며   카드 앞면  카드 뒷면
                            보기                          『희망을 여행하라』  • 임영신, 이혜영 저                      자유롭게 그려 본다.
                                                         공정한 여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는 있지만,   기가 될 수 있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진로를 생각해 보고, 이를 경험할 수 있는 진로 여행 카드를 만들  •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은
                                                                                                      관련 학과 진학이나 직업 체험 등
                                                        아직도 많은 여행자가 자신의 즐거움만 추구하는 여행을 하  어 친구들과 비교해 보자.   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한다.
                            ➊  여행자가 여행지의 경제, 환경, 문화 등을 존중하고 보  2  1  면서 생태계를 파괴하거나 지역의 문화를 훼손하기도 한다.   활동 목표
                            호한다는 생각으로 책임 있게 행동 하는 여행     진정한 여행은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 모두에게 즐거움과 기  자신의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될 여행   카드 뒷면 •  자신의 진로와 관련 있는 여행은
                            ➋  관광에 대한 질보다는 양적인 것을 중시하며, 저가의   3                  주제를 정하고, 여행 계획을 세울   1단계  ➊  다음 단계를 참고하여 실천 가능한 진로 계획을 구상한다.  국내와 국외 중 한 곳을 선정한다.
                                                        쁨을 주는 여행이다. 내가 여행에서 쓴 돈이 현지인의 삶에 보  계획하기
                            숙박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                                     수 있다.    희망 직업에 대한 이해  희망 직업인이 되기 위한   •  자신이 여행하고자 하는 곳의 대
                                                        탬이 되고, 지역 주민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는 여행 계획을 세            표적인 사진을 검색하여 카드에
                            ➌  여행자의 대량 이동과 활동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환경                             자신에 대한 이해  (희망 직업인이 하는 일,   목표 설정 및 실행 계획 수립  붙인다.
                                                        우며 공정 여행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흥미, 적성, 가치관
                            변화와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여행  4                                    등)  희망 직업인이 되기 위한    (장기 및 단기 목표 설정,   •  여행 경로와 활동은 여행지 중 대   직업명:  사진작가    여행 주제:  아름다운 풍광을 사진으로 담기
                                                                                          조건 등)  진학 및 취업 등)  표적인 한 곳을 선정하여 간략하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
                            ➍  여행자와 현지 주민과의 평등한 관계를 중시하는 여행  여행                                       게 작성한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진을 찍는 연습을    여행 지역:  제주도
                                                                                                                 여행에서 할 일
                                                        『우리의 여행이 세상을 바꿀까』  • 고두환 저
                            ➎  여행지의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자연을 관찰하고   5  여행은 현지의 문화를 존중하고 체험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➋  자신의 진로 여행 주제와 여행지를 생각해 보고, 여행지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하고, 사진과 관련된 이론적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재된 제주도의 한라산에
                            이해하면서 즐기는 여행                                                                  대학에 진학한다. 또한 사진 공모전에도 적극적  오르며 다양한 사진 기법을 적용하여 사진 촬영
                                                        여행지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그곳의 문화를 배우는 것  길잡이              으로 참여한다.   을 경험한다.
                            ➏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지역에 도움의 손길을 제공하                      •  자신의 진로 목표와 관련된 직업
                            는 여행                        은 여행이 주는 큰 즐거움이다. 그 만남이 서로 즐겁고 행복하  에 대한 정보는 누리집 등을 참고  2단계  ➊  자신의 진로 목표와 관련된 직업의 정보와 그 직업에 종사하기 위한 자신의 특성에 대
                                                                                       해 적어 본다.
                                                                                  하여 수집할 수 있다.
                                    6  7                기 위해서는 여행자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여행지 주민  조사하기
                            ➐  여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행복이 현 세대뿐 아니라 미                      워크넷(work.go.kr)
                            래 세대에도 지속될 수 있는 여행          들을 존중해야 한다.                커리어넷(career.go.kr)   나의 관심 분야는 (               )(이)다.  ➋  옆에 있는 학생과 함께 상대방의 카드 앞면만 보고 카드 뒷면의 내용을 맞히는 활동을
                                                         우리의 여행 방식과 태도를 조금만 바꿔도 세상은 바뀔 것  •  여행 계획은 가용 예산과 시간을   한다.
                                                        이다. 책을 통해 세계 곳곳의 다양한 사람과 그들의 이야기에   고려하여 최대한 현실성 있게 세  하는 일
                                                                                  울 필요가 있다.
                                                        귀 기울이는 새로운 여행을 떠나 볼 수 있다.       관련 학과
                            스스로 평가하기
                                                 영화                                     관련 자격
                            1  이번 대주제를 배우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과 어려웠던 점을 써 봅시다.  「베니스, 내사랑」
                                                         여행 산업의 발달은 지역의 경제 발전에 기여하지만, 여행자  전망
                                                        와 여행 시설이 늘어나면서 물가가 상승하고 주거 환경이 악  직업 흥미와 적성
                            2  이번 대주제에서 배운 내용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성취 수준을 스스로 평가해 보고, 부족한 부분은 더 공부해 봅시다.  화되기도 한다. 영화는 물가와 임대료가 올라 더 이상의 여행  스스로 평가하기
                           0  20  40  60  80  100 (%)   객을 환영하지 않는다는 주민들과 초대형 크루즈선을 타고   ➋  자신이 하고 싶은 진로 여행의 계획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을 적어 본다.
                                 여행이 지역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 150~153쪽                  평가 기준   평가
                                                        베네치아로 들어오는 여행객과의 갈등을 담고 있다. ‘지역’과   여행의 주제
                           0  20  40  60  80  100                                                     진로와 여행 주제 및 지역에 적절한 카드를 만들었는가?
                                 책임 여행의 의미를 알고 실천할 수 있게 되었나요? ▶관련 내용 154~155쪽  ‘여행’이 직접 충돌하는 극적인 장면들을 통해 여행 산업의 그
                                                                                        여행 지역
                           0  20  40  60  80  100       늘진 현실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여행지의 대표 사진과 여행 코스가 여행 주제에 적합한가?
                                 대안 여행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 156~161쪽
                                                                                        왜 가고 싶은가?     진로 여행 카드의 제작 의도를 친구들에게 잘 설명하였는가?
                           0  20  40  60  80  100
                                 지속 가능한 여행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 162~163쪽              언제 갈 것인가?
                           0  20  40  60  80  100                                                      활동 과정에서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이 있으면 써 보자.
                                 모두가 행복한 여행을 우리 지역의 여행 상품 개발에 적용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 164~165쪽  어떻게 갈 것인가?
                           (스스로 평가하고 색을 칠해 보세요.)
                           168                                 169               216                                 217
                           대주제의 핵심 내용을 다양한 형식으로 정리하고, 대주제의 성취                    대주제별 창의・융합 활동을 ‘특별 부록’ 형태로 제시해 학습자가
                          수준을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교실 밖 세상>에서는 대주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행 계획하기-여행 떠나기-여행 되
                          제 내용과 관련된 책, 인물, 영화, 기관, 영상을 소개하여 지리적 지               돌아보기-진로 탐색하기’ 의 과정에 맞는 다양한 활동 과제를 수행
                          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함으로써 학습자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줍니다.
                                                            생 각 깨 우기
                         공감 여행    01                       1   유네스코가 세계 문화유산을 지정하는 목적을 설명  여행과 건축의 만남  기후는 건축물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
                         인류가 함께 보호해야 할                      해 보자.           세계의 전통 가옥은 기후의 영향을 받아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가옥의 재료는 주변 환경에서 쉽게 구할   동아시아 지역과 유럽 지역의 건축물
                                                                                                    동아시아는 여름에 집중 호우가 내리므로
                         세계 문화유산                           2   제시된 자료 이외의 세계 문화유산을 찾아    수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기후 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가옥 구조도 나타난다. 기후가 건축물에 어떠  땅이 물러진다. 이에 장마철에는 벽돌 같은
                                                                            한 영향을 주는지 다양한 건축물을 보고 그 까닭을 생각해 보자.
                                                            지정된 이유를 조사해 보자.
                                                                                                   무거운 재료로 만든 벽이 쉽게 무너질 수 있
                         세계 문화유산이란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해야 할                                                다. 그리하여 동아시아의 대부분 지역에서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여 유네스코(UNESCO)                      다양한 기후의 영향을 받은 건축물     는 건축 재료로 가벼운 목재를 사용했고, 나
                                                                            고상가옥(인도네시아 토라자족의 통코난)  흙집 벽돌집(예멘 시밤)
                         에서 지정한 세계적 자산을 말한다. 세계 문화유산은                                              무 기둥이 비에 젖으면 안 되기 때문에 처마
                         역사적·과학적·예술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지니                                               를 길게 뽑아서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내리기 때문에 지붕의 경
                         는 건축물과 심미적·민족학적·인류학적 관점에서 세
                                                                                                   사를 급하게 만들어서 빗물이 잘 흐르게 했
                         계적 가치를 지니는 유적지 등이 포함된다.
                                                                                                   다. 기둥과 기둥 사이는 확 트인 개방감으로
                                                           04                                      내·외부의 경계가 모호한데, 이는 안에서
                                                                                                   밖을 보는 일이 일상이었고, 집의 내부와 바
                                                                                                   깥 경치의 관계가 중요했기 때문이다.
                                                           ▲ 아크로폴리스(그리스)   그리스어로 ‘높은 도시 국가’를 의미하는 아
                         04                                크로폴리스는 아테네 중심 언덕에 자리 잡은 고대 그리스 유적이다.   통코난은 고온 다습한 열대 기후에 적응한 토라자족의 고상 가옥이  시밤은 기온의 일교차 크고 강수량이 적은 건조 기후 지역으로 진  담양 소쇄원의 제월당
                            02  동해                         이곳에는 파르테논 신전과 디오니소스 극장, 그리스・로마 시대의 광  다. 지붕은 많은 비에 대비하기 위해 경사가 급하고, 상승감이 강조되  흙 벽돌집이 조밀하게 붙어 있다. 주택의 벽은 진흙과 잘게 썬 밀짚의
                             01   대 서 양                    장(아고라) 등 많은 유적이 있다. 아크로폴리스에는 수호신을 모시는   어 좁고 긴 형태로 만들어졌다.   반죽으로 덮여 있다.
                           03  태 평 양                       신전을 세웠다. 이곳은 신앙의 중심지는 물론 전시에는 군사적 요새로         동아시아 지역보다 비가 비교적 적게 내리는 유럽에서는 자연스럽게 벽돌이나 흙을 이용한
                                   0°
                           인 도 양                           도 사용하였다.         흰색 벽의 가옥(그리스 산토리니)  가파른 지붕집(일본 시라카와고)
                         대 서 양   05  ▲ 만리장성(중국)   기원전 220년 진시황이 북방 민족의                                   벽 중심의 건축이 발달하였다. 지붕을 받치고 있는 벽에 구멍을 크게 뚫으면 집이 무너지기 때
                                    침입에 대비해 쌓기 시작한 군사 시설물로, 지구촌에 건                                       문에 창문의 크기가 작다. 또한 안에서 밖을 볼 일이 많지 않아 건축 디자인을 할 때에도 밖에서
                          0        2,000 km  설된 수많은 인공 구조물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의 성이다.                             안을 바라보는 것에 더 중점을 두고 화려하게 디자인하게 된다.    - 유현준, 「공간이 만든 공간」
                                                ▶ 마추픽추(페루)   마추픽추는 잉카 제국의 절정기에 건설된 도시이다. 페루는 해안에 위치한
                         ▼ 타지마할(인도)   무굴 제국의 황제였던 샤 자한이 왕비 뭄타즈 마  ▼ 피라미드(이집트)   피라미드 중 규모가 가장 큰 쿠푸왕의 피라미드  수도 리마를 제외하고 대부분 주요 도시가 안데스산맥의 고원 지대에 위치한다.    영국 고츠월드의 가옥
                         할을 추모하여 건축한 궁전 형식의 묘당이다. 당대 최고의 건축가와   는 엄청난 규모와 복잡한 내부로 유명한 세계 최대 건축물이다. 쿠푸  마추픽추 역시 고원 지대에 건설되어 산 아래에서는 위치나 존재를 확인하기 어렵다.
                         전문 기술자가 건축에 참여하였고, 총 22년의 공사 기간에 약 2만   왕의 아들인 카프레왕의 피라미드 동쪽에는 피라미드의   이곳이 오랜 기간 베일에 가려 있던 이유는 높은 산에 항상 걸려 있는 안개와
                                                구름이 외부인의 눈길과 발걸음을 막았기
                         명의 인원과 100여 마리의 코끼리가 동원되었다고 한다. 거대한 묘  수호신으로 알려진 스핑크스상이 있다. 스핑크스
                         의 내부와 외부는 정교하게 장식한 화려한 준보석들이 있어 여행자  는 사람의 머리와 사자의 몸을 가진 상상의 동  때문이라고 한다.
                                                                 05         사를 피하기 위해 마을의 골목이 좁고, 빛을 반사하기 위해 건물을 흰  게 만든다. 눈이 쌓이면 그 무게가 지붕으로 전해지므로 눈이 지붕에
                         들의 눈길을 끈다.  물로, 왕자(王者)의 권력을 상징한다고 한다.              산토리니는 여름에 고온 건조한 지중해성 기후가 나타난다. 강한 일  시라카와고의 가옥은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 특성상 지붕을 가파르
                         02                                                 색으로 칠하였다.   머무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지붕의 경사를 급하게 하였다.
                                                                                     목재 골조 가옥(독일)
                                                                                     유럽의 일반 주택은 전통적으로 석재를 많이 활용했지만, 숲이 많
                                                                                     아 목재가 풍부한 알프스 산지나 독일 남부 지역에서는 목재 골조 가
                                                                                     옥을 지었다.
                                                                                                    생 각 깨 우기
                                           03                                                      1  기후 특성을 반영한 전통 가옥의 경관이 갖는 매력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2  동아시아와 유럽의 건축물 내부에서 바라본 바깥의 경관 차이를 비교해 보자.
                         098                                      099      058                                       059
                       공감 여행                                              여행과 ○○과의 만남
                        인간, 환경, 문화 등의 공감과 이해를 위한 다양한 자료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역사, 미술, 문학, 과학, 진로 등 다양한 교과와 지리 영역의 지식과 기능을 창
                       기를 수 있습니다.                                         의적으로 융합하였습니다.
   2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