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6 - 여행지리 교과서
P. 166

5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이 모두 행복한 여행


                 모두 행복한 우리 지역 여행 상품 만들기
                   여행자는 여행지의 독특한 자연 환경, 문화유산, 자원 등                  것들을 찾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을 보고 즐기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여행지의 낯선 풍경과                     여행지의 독특한 매력을 알려 주는 여행 상품은 어떻게

                 문화를 즐기고 지역 주민의 생활과 전통을 이해하게 되면                     만들어야 할까? 먼저 여행자들에게 알려 주고 싶은 지역의
                 여행 후 남는 여운은 더 길 것이다.                               멋과 맛, 이야기를 발굴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여행

                   여행지 주민들은 여행자를 따뜻하게 맞이하고 지역을 널                    자가 여행지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싶은지를 생각해 보는
                 리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여행자들이 보고 느끼며 체험할                    것도 필요하다.


                  ▼ 자료 4   주민 주도형 마을 여행 플랫폼, 마포만보                    ▼ 자료 5   공정 여행을 꿈꾸는 네팔 포카라의 사회적 기업
                   서울특별시 마포구는 지역 곳곳의 다양한 마을 여행 자원을 일자리와               네팔의 포카라에는 안나푸르나 트레킹을 하려는 여성 여행자들에게
                 연계해 홍보하는 방법으로 주민 주도형                               안성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가 있다. 여성 가이드가 있으면 안나
                 마을 여행 플랫폼 사업인 마포만보(만                               푸르나 트레킹을 하는 여성 여행자들은 편안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
                 걸음 속에 숨겨진 마포 마을 만나기)를                              어 좋을 것이고, 네팔 여성들에게는 일자리가 생겨 좋을 것이라고 판단
                 추진하고 있다. 마포만보는 지역의 다                               해서였다. 이들은 먼저 여성들을 교육하기 위한 기구를 만들고 히말라야
                 양한 여행 자원을 마을 활동가와 주민                               산간 마을의 여성들을 모집해 4주간 트레킹 기술과 가이드 지식, 영어
                 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여행 명소로                               회화 등을 가르쳤다. 다시 6개월 정도 경험을 쌓는 수련 기간을 거치면
                 재탄생시키고 관련 여행 상품의 개발・                               정식 가이드가 되는 교육 과정을 운영하였다. 그동안 600여 명의 여성들
                 판매 및 홍보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이 여행사에서 가이드 교육을 받았고, 이런 활동이 다른 나라에 알려
                 이 과정에서 관련 일자리도 창출된다.                               지면서 지역 문화와 자연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여성 가이드를 찾는 여
                 『마포만보』에는 현재 50개가 넘는 마을                             행자가 점점 늘고 있다.
                 여행 상품을 개발해 홍보하고 있으며,
                 여행 중 만날 수 있는 명소 50여 곳을      ▲ 마포 곳곳의 장소와 이야기
                                                                                                           중국
                 등록해 여행 상품화하고 있다.            를 담은 『마포만보』 동네백과
                                                                                                       네팔
                                              0  5 km
                                                                                                   인도    포카라
                                                                                                   0  100 km
                                                   마포구
                                                   마포구
                                                     한강
                                                     한강

















                 ▲ 마포만보를 통한 마을 여행 모습








                                                                    ▲  사회적 기업에서 트레킹 가이드 교육을 받은 여성 가이드(왼쪽 첫 번째 사람)
                                                                    가 여행객들의 트레킹을 이끄는 모습


                 164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